KT 노사가 최근 특별명예퇴직에 합의한 가운데 회사측이 전면 재협상 요구 서명을 받은 직원을 "사내 질서를 문란케 했다"는 이유로 인사위원회에 회부해 논란이 되고 있다.

서울시내 한 지사의 매스(MASS)고객팀에 근무하는 이상호(44)씨는 17일 수도권 강북고객본부 보통인사위원회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그는 회사 내 현장조직인 KT민주동지회 회원으로 노사합의 전면 재협상을 요구하는 조합원 총회 소집을 위한 서명을 받고 있었다. 사측은 이를 사내질서 문란행위로 보고 지난 11일 그에게 인사위 출석을 통보했다.

이씨는 "서명을 받은 시각은 업무시작 전인 오전 8시30분께였다"며 "해당 행위에 대해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사규가 있다 해도 업무시간 외 노동자의 단체활동을 막는 건 단체협약 위반이자 부당노동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KT 홍보팀은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답했다.

한편 특별명퇴를 두고 KT 내부에서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KT민주동지회가 이달 8일부터 16일까지 문자와 온라인을 통해 조합원 대상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이번 노사합의가 불가피하고 필요한 합의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2천740명 중 2천513명(95%)이 "아니다"고 답했다. 이씨는 "우리 지사에서만 벌써 12명이 사표를 냈다"며 "회사가 이후 계획을 분명히 밝히지 않고 퇴직을 안 하면 지방에 발령하거나 독립법인을 만들어 그쪽으로 몰아넣는다는 식의 이야기만 해서 직원들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