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샘 구조작업에도 세월호 실종자수가 줄지 않자 노동계는 17일 투쟁을 미루거나 멈추고 애도의 시간을 가졌다.

민주노총(위원장 신승철)은 이날 오후 긴급 상집회의를 열고 18일 ‘노동시간 관련 근로기준법 개악 저지 긴급 결의대회’와 19일 ‘박근혜 퇴진! 민영화-연금개악 저지! 노동탄압 분쇄! 최저임금-통상임금 정상화 촉구 결의대회’를 모두 취소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사고수습과 상처의 치유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세월호 참사가 엄청난 사회적 비극인 것을 감안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진행할 예정이었던 기자회견과 집회·선전전을 모두 취소했다. 공대위는 “실종자들이 구조되기를 바라며, 세월호 침몰사고로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할 예정이었던 공공기관장 워크숍이 연기됨에 따라 대응투쟁 일정을 변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는 이날과 18일 이틀간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개최하기로 했던 의료 민영화 반대집회와 지역본부별 선전전·걷기대회를 취소했다. 18일 집회는 이달 7일부터 국회와 전국 각지에서 이어 온 연속집회를 마무리하는 차원의 행사였는데, 노조는 성명 발표로 대체하기로 했다.

공노총(위원장 조진호)은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공무원연금 개악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려다 취소했다.

전국교직원노조(위원장 김정훈)는 16일 오전부터 29일까지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시간제 교사·자사고 폐지를 촉구하는 철야농성에 돌입하려다 세월호 사건이 알려진 후 일정을 연기했다. 전교조는 성명을 내고 "부디 우리 제자들과 승객들이 안전하게 구조돼 무사귀환하길 간절히 기원한다"고 밝혔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위원장 박금자)는 논평을 통해 “학생들과 동고동락했던 조합원들은 마음이 천갈래 만갈래로 찢어지는 심정”이라며 “학교의 구성원으로서 빠른 수색으로학생·선생님·시민들이 무사히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길 바란다”고 밝혔다.

공공연맹(위원장 이인상)은 성명을 통해 “정부는 사고현장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단 한 명의 생명이라도 구조하는 데 온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