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공공기관 정상화는 일회성 소나기가 아니라 박근혜 정부 5년간 흔들림 없이 굳건히 추진될 과제"라고 말했다.

현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 경영평가 자문단 킥오프 미팅에서 "정부는 공공기관의 과도한 부채를 줄이고 방만경영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적 역량을 결집시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 부총리는 경영평가에서 공공기관 정상화 이행계획 실적이 부진한 공공기관의 경우 성과급을 제한하고 내년에 임금을 동결하겠다는 기존 방침을 재확인했다.

그는 "올해 경영평가는 4~6월 정규평가와 정상화계획 이행실적에 대한 9월 중간평가로 나뉜다"며 "중간평가 결과 실적이 부진한 기관은 기관장 해임과 성과급 제한 등 제재가 부과되고, 내년도 보수가 동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 부총리는 이어 자문단에게 "공공기관에 주어진 시대적 과제인 부채감축과 방만경영 해소라는 정상화 이행을 관리하는 핵심 수단이 경영평가"라며 "평가단이 공공기관의 세세한 실적 평가나 특수한 사정에 매몰돼 큰 방향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자문단이) 국민이 원하는 방향을 이야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 처음으로 전 경영평가 위원과 전 공기업 임원 등 11명으로 경영평가 자문단을 구성했다. 이채필 전 고용노동부 장관·장영철 전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이길재 전 한국수자원공사 부사장이 자문단에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