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건설현장 중대재해 감소와 장년근로자 재해감소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

노동부는 7일 오후 대전 유성호텔에서 전국 산업안전감독관 연찬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방하남 노동부 장관 주재로 열린 이날 연찬회에는 전국 47개 지방관서 산재예방지도과장과 6개 중대산업사고예방센터장, 산업안전감독관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노동부의 ‘2013년 산업재해 발생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산업재해율은 전년과 동일한 0.59%를 기록했다. 그러나 산재보험 가입 근로자 1만명당 사망자수를 나타내는 사망만인율은 지난해 1.25로 전년(1.20)보다 높아졌다. 특히 지난해 건설업에서 516명의 사고사망자가 발생해 전체 사고사망자의 47.3%를 차지했다. 정년퇴임 후 노동시장에 재진입하는 장년근로자의 산재 증가도 눈에 띈다. 지난해 55세 이상 근로자 중 산재 피해자는 3만1천816명으로 전년보다 9.26% 증가했다.

방하남 장관은 “2009년 이후 건설업·중장년·취약계층 재해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조만간 장년근로자에 대한 재해예방대책을 마련해 다가오는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방 장관은 이어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려면 무엇보다 적극적인 지도·감독이 중요하다”며 “정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소규모 사업장의 재해예방을 위해 감독관들이 안전보건공단이나 민간기관과 합리적으로 역할을 나누고 협업에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