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산하 금융공공기관을 소집해 정상화 계획 이행을 독려하고 나섰다.

금융위는 3일 오전 한국거래소와 코스콤·예탁결제원·예금보험공사 등 11개 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공공기관 정상화 추진 점검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주재했다.

금융위는 금융공공기관의 정상화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부채감축안과 방만경영 근절안 이행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정상화 계획 이행이 미진하다는 얘기가 있어 독려하기 위해 점검회의를 마련했다”며 “성과를 엄정하게 평가하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신제윤 위원장은 기관장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신 위원장은 1인당 복리후생비를 60% 이상 감축하겠다고 보고한 거래소와 예탁결제원·코스콤의 사례를 언급하며 “방만경영의 악순환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CEO)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계획만으로 의지를 증명할 수 없다”며 “이행 성과를 기관장 평가에 반영하고 미흡하면 성과급이나 인사에 반영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사협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 위원장은 “정상화의 당위성과 불가피성을 전 직원은 물론 노조와 공유하고 합의를 이끌어 내야 하는 녹록지 않은 과정이 남아 있다”며 “기관장들의 의지와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거래소·코스콤·예탁결제원·예금보험공사·신용보증기금·기술신용보증기금·한국자산관리공사·정책금융공사·한국주택금융공사·산업은행·기업은행의 CEO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