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하반기에 실시하겠다고 밝힌 공무원 봉급 3% 추가인상안이 7월이 돼도 시행되지 않자 정부 인터넷 홈페이지에 이를 비판하는 공무원들의 글이 쏟아지고 있다.

원래 공무원 임금인상은 김대중(金?中)대통령이 올 초“공무원의 처우를 2004년까지 민간중견기업 종사자와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라”고 지시한 데서 비롯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공무원 임금을 연초에 6.7% 인상하고 민간중견기업의 임금상승률을 조사한 뒤 하반기에 3% 범위내에서 추가인상키로 하고 올해 예산에 예비비로 필요한 재원을 확보했다.

하지만 하반기가 시작된 7월이 됐어도 정부는 민간기업 임금조사가 끝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추가인상을 차일피일 미루자 공무원들이 연일 이를 비판하는 글을 정부 부처 홈페이지에 올리고 있다. 특히 예산을 담당하는 기획예산처 홈페이지에는 공무원임금 추가인상 지연에 대한 비판 및 추가인상시기, 방법, 인상률 등을 문의하는 글이 100여건이상 쇄도하고 있다.

기획예산처는 3일 이와 관련, 7월중 민간부문 임금인상률이 집계되면 8월부터 공무원 보수규정을 개정해 봉급조정수당 형식으로 추가인상분을 지급할 계획이지만 지급시기, 방법, 인상률등 구체적인 내용은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기획예산처는 또 추가인상이 결정되더라도 인상분을 소급해서 지급하지 않는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획예산처 홈페이지에 글을 올린 한 하급직 공무원은“임금조사 하나를가지고 몇달씩 질질끌면서 몇십배 몇백배 어려운 직무계량화 비교분석은 어떻게 하느냐”며“추가 임금인상을 이렇게 질질끄는 것을 보면 정부가 공무원 임금인상을 총선용으로 이용한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또 자신을‘공무원처’라고 밝힌 한 네티즌은 장문의 글을 통해 “공무원 남편을 둔 덕분에 파출부 생활을 하느라 손톱이 다 휘었다”며“대통령께서 우리 부부의 이혼에 입회해달라”고 하소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