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과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공무원노조 도입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다음달 7일 공식 출범할 계획이다.

'공직사회 개혁과 공무원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칭)'는 24일 오전 참여연대 2층 느티나무에서 한국노총 조천복 사무총장, 민주노총 박문진 부위원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대표자회의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으며 다음 회의에서 공동대표 3인과 집행위원장을 선출하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확정하기로 했다.

공대위는 전공련, 교수노조(준)를 비롯해 양대노총과 한국노총 공공부문노조들, 민주노총 공공연맹과 전교조 등 노동계와 전국연합, 민교협 등 민중연대(준) 소속 40여개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공대위 관계자는 "올해 안에 공무원 노조 도입 추진, 전공련 임원탄압에 대한 공동대응, 공직사회 개혁과 관련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 등이 주요 사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시민단체들이 공대위를 구성하고 공무원 노조도입 활동에 적극 나서기로 함에 따라 공무원 노조 문제가 올해 주요한 노동현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한편 전공련은 지난 21일 중앙위원회를 개최하고 고광식 부평구청공직협 회장을 사무총장으로 선임했으며 조직강화특위, 행정개혁특위, 후생복지특위, 노조도입특위 등 4개의 특위를 구성했다. 또한 행정자치부에 대한 규탄 결의문을 채택하고 "행자부가 과거 군사독재시절에나 있을 법한 권위주의적이고 반민주적인 방법으로 공무원 사회를 통제하려 한다"고 전공련 탄압 중단을 촉구했다.

전공련은 주요임원 12명에 대한 경찰의 출석요구서가 이미 3차례 발송됐으나 경찰조사를 계속 거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