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여성노동자회와 전국여성노조로 구성된 여성노동정치행동 회원들이 6일 오전 광화문 광장에서 시간제일자리 등 정부의 여성 노동 정책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3·8 세계여성의 날을 앞두고 시간제 일자리를 중심으로 한 박근혜 정부의 여성·노동정책에 대한 여성노동자들의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전국여성노조(위원장 나지현)와 한국여성노동자회(상임대표 정문자)로 구성된 여성노동정치행동은 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는 과거 유신시대처럼 여성노동권에 대한 고려 없이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여성을 이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성노동정치행동은 “여성을 중심으로 한 시간제 일자리가 가사와 양육 책임은 그대로 지우고 나쁜 일자리들은 방치해 이중의 부담을 지운다”며 “정규직 일자리가 시간제 일자리로 변질되는 등 여성 일자리를 질 낮은 일자리로 고착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계획 역시 반쪽짜리라는 지적이다. 정부가 밝힌 무기계약직 전환대상자 6만5천711명이 전체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26%에 불과한 데다, 무기계약직과 간접고용 노동자에 대한 대책이 없다는 것이다. 여성노동정치행동은 "정부가 지난달 발표한 '일하는 여성을 위한 생애주기별 경력유지 지원방안'도 모성권조차 보호받지 못하는 현실과 동떨어진 대책"이라고 비난했다.

김정임 여성노조 서울지부장은 "학교가 주 15시간 미만 계약을 맺고 그마저도 3개월짜리여서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투잡을 뛰어도 월 60만원을 채 못 번다는 방과후 특기적성강사의 호소를 들었다"며 "시간제 일자리 정책을 발표한 후 이런 상담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70년대 삼원섬유노조에서 활동했던 김지선 여성노조 지도위원은 "지금은 여성노동자들이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저임금과 고용불안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