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연맹과 철도노조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신문로1가 주한유럽연합대표부 앞에서 철도 사유화 저지 한국ㆍ유럽 철도노동자 연대행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최근 유럽에서 시장개방과 경쟁도입을 명목으로 한 철도 사유화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유럽의 철도노동자들이 철도 사유화· 자유화 정책에 맞서 연대투쟁에 나섰다.

공공운수노조·연맹과 철도노조는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 유럽연합대표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과 유럽 철도노동자들의 투쟁은 똑같다"며 "철도 사유화와 제4차 레일패키지에 반대하는 공동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유럽의회는 25일 제4차 레일패키지 실행 여부를 정하는 투표를 실시한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지난해 1월 유럽연합의 모든 나라들이 철도 운영부문의 시장개방을 강화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 제4차 레일패키지를 발표했다. 철도서비스 자체를 입찰할 수 있게 하고, 철도시설과 운영을 분리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유럽운수노련(ETF)은 제4차 레일패키지가 외주인력과 비정규직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추진돼 유럽 철도에 비용절감 압박이 가해질 것으로 우려했다. 이로 인해 철도 서비스 질이 떨어지고 철도안전도 위협받게 될 것이라며 제4차 레일패키지 실행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노조·연맹과 철도노조는 "제4차 레일패키지가 유럽에서 실행되면 그동안 유럽 철도 모델 따라 하기를 주장하던 한국 정부의 철도 사유화 정책 추진을 정당화하게 된다"며 "한국철도의 서비스 질과 안전, 노동기본권을 위협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들은 이에 따라 "제4차 레일패키지에 반대하는 유럽 철도와 운수노동자들의 투쟁을 전적으로 지지한다"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항의서한을 유럽연합대표부에 전달했다.

같은날 ETF는 프랑스 파리 주재 주 OECD 대한민국대표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 정부의 철도 민영화 정책 중단을 촉구했다. ETF는 유럽의회 투표일인 25일에도 주 OECD 대한민국 대표부 항의방문과 대중집회를 통해 한국과의 공동투쟁 결의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