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이 친환경식재료 권장사용 비율을 절반으로 줄인 것을 두고 학부모와 교육 관련 시민단체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친환경 무상급식과 안전한 먹거리 서울연대’는 13일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학교급식 지침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연대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청 지침이 저가입찰을 종용해 식재료 안전성을 위협할 수 있다”며 “우리 아이의 급식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학부모들이 직접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이 지난달 23일 확정·발표한 ‘2014학년도 학교급식 기본방향’에 따르면 서울시 초·중·고교의 친환경 농산물 권장사용 비율이 현행 공립초교 70%·중학교 60% 이상에서 모두 50% 이상으로 낮아졌다.

서울시교육청은 식재료 구매시 수의계약 한도의 경우 일반업체 500만원·서울친환경 유통센터 2천만원 이하에서 모두 1천만원 이하로 통일했다. 식재료 조달방법과 공급업체 선정기준에 관한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을 거쳐 학교장이 결정하도록 했다.

지침에 따라 서울시 일선 학교들이 식재료 거래시 일반업체와의 거래를 늘리고, 친환경 유통센터와의 거래를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의 초·중·고 888곳의 친환경식재료를 공급하고 있는 서울친환경 유통센터는 친환경 농산물 판매 급감이 불가피해졌다.

학부모와 교육 관련 시민단체는 2006년 식자재 공급업체인 CJ푸드 시스템이 일으킨 1천500여명 식중독 사건이 재현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학부모 정현아씨는 “친환경 무상급식이 정착되면서 아이들 먹거리 걱정은 끝났다고 생각했다”며 “교육청은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해야 하는데 예산 핑계를 대고 있으니 화가 난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