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제2차 금융구조조정을 앞두고 금융노련이 총파업 움직임을 보이자 `금융대란' 가능성을 우려하며 대응책 마련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의료폐업에 이어 다시 금융권 총파업이 이어질 경우 사회혼란이 가중된다는 점에서 금융권에 대한 설득작업에 주력키로 했고, 한나라당은 관치금융 철폐등 노조의 입장을 지지하면서도 총파업 강행에는 자제를 당부했다.

<민주당> 금융노련이 우려하는 대로 `금융지주회사법' 제정이 금융권의 인위적인 대량감축 등 구조조정을 전제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금융노련에 대한 설득작업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당은 특히 국제통화기금(IMF) 사태직후와는 금융권 사정이 달라져 금융노련이 우려하는 대로 `드라마틱'한 급격한 구조조정이 없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한편 시중에 나돌고 있는 외환-한빛-조흥은행 등 3개은행의 강제합병에 반대한다는 원칙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고위관계자는 이와 관련, "3개은행의 합병은 막을 것"이라며 "지금 단계에서 그같이 `드라마틱'한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정세균 제2정조위원장은 이에 대해 "정부가 4대부문의 구조조정을 조속히 마무리 짓지 않으면 경제에 큰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면서 "그러나 2년전의 금융개혁과 상황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 "점진적이며 온건하고 근로자의 충격을 덜 주는 방안으로 구조조정에 나설 것"이라며 "추진방법은 상황이 변하는 것에 따를 것이지만, 기본적으로 정부가 나서는 강제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그러나 금융지주회사법 제정이 금융계 구조조정을 위해 필수적인 사안이라는 점에서 이달 임시국회 중 법안 통과를 추진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한나라당은 관치금융 철폐 및 낙하산 인사 금지를 주장하는 노조의 입장은 지지하면서도 이를 관철하기 위한 총파업 강행에 대해서는 자제를 당부했다.

또 금융지주회사 설립에 대한 노조측의 문제제기에 대해서는 `금융지주회사는 반드시 필요하며 오히려 늦은 감이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도 정부의 악용 가능성에 대한 경계의 목소리를 늦추지 않았다.

이한구 제2정조위원장은 "금융권 구조조정 자체를 문제삼을 수는 없다"면서도 "그러나 구조조정은 철저히 경제논리에 따라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금융지주회사도 세계적 추세이므로 반드시 필요하지만 노조측이 우려하는 대로 금융권 강제합병의 수단으로 악용되거나, 이를 공적자금 회수의 방안으로 사용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한나라당은 노조측의 총파업 강행 방침에 대해서는 `무리한 발상'이라며 자제를 당부하면서, 동시에 정부에 대해서도 공정한 구조조정 및 관치금융 청산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 마련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장광근 수석부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금융위기는 정부의 무원칙한 구조조정이 불러온 필연적인 결과"라며 "금융공황으로 인한 국민불안이 되풀이 돼서는 안되는 만큼 정부는 문제해결에 즉각 나서고, 노조원들은 정부의 구체적인 조치가 있을 때까지 파업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자민련> 자민련은 금융부문 2차 구조조정을 둘러싼 노.정간 갈등에 대해 "양측의 입장이 분명해 타협의 여지가 별로 없는 것같다"며 의료대란에 이은 금융대란이 초래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정우택 정책위의장은 "은행합병 등을 위해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은 그렇게 돼야 한다고 보지만 그로 인한 인원감축 등을 감안할 때노조측 역시 `죽기살기'식으로 맞설 수밖에 없는 실정이어서 타협의 여지가 별로 없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특히 "롯데호텔 진압사태에서 보듯 정부의 강경진압 방침은 노동계 전체를 자극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대화를 통한 설득을 주문했다.

그는 "금융노련 역시 `금융마비'라는 방패를 이용해 강경 입장만을 고수할 경우 국민여론이 등을 돌릴 것이란 사실을 깨닫고 대화에 나서 합리적 타결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