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22일 오후 서울 강서구 화곡동 KBS스포츠월드에서 열린 제25대 한국노총 임원선거 선거인대회를 통해 김동만(54·사진) 위원장 후보가 새 한국노총 위원장에 당선됐다.

김 당선자는 당선이 확정된 후 단상에 올라 "동지 여러분들이 한국노총의 주인입니다"라며 자신의 이름을 연호하는 대의원들을 향해 큰절을 했다. 김 당선자는 이후 선거캠프 관계자들을 만나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나눈 뒤 기자들과 짧은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당선 소감은.

“박근혜 정부 들어서 한국노총이 어려워졌다. 박근혜 정부는 노동정책이 아예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사이 민주노총 침탈 문제도 발생했다. 현장에선 노조 간부가 부족해서 매우 어렵다. 선거 기간 노동현장을 많이 돌아다녔다. 특히 공단을 중심으로 다녔다. 간부들을 만나면서 모두가 한국노총을 바꿔야 한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마지막에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었다.”

- 향후 노사정 관계는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노사정 관계는 새롭게 정리해야 한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장이 민주노총에 대한 공권력 침탈을 정당화했는데 이런 상황에서 대화는 불가능하다. 이번 선거에서 저를 포함한 다른 후보들 역시 똑같은 목소리를 냈다. 민주노총 침탈 사건에 대해서는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가 있어야 한다. 그것이 대화의 전제조건이다. 통상임금 문제라든지, 공공부문에 대한 압박 등 노사정이 대화로 풀어 가야 할 난제가 쌓여 있는 상태다. 하지만 정부가 노사관계를 잘 가져가겠다는 열의를 보일 때만이 대화가 가능하다. 대정부 관계는 새롭게 가져갈 필요가 있다. 정부가 먼저 성의를 보이지 않는다면 한국노총이 먼저 대화할 수 없다.”

- 정부의 성의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노사정위에서 한국노총의 역할을 보장하라는 것이다. 그동안 한국노총이 노사정위에 참여하고 있었지만 사실상 들러리 역할을 해 왔다. 더 이상 그런 들러리 역할을 할 생각이 전혀 없다.”

- 공공부문에 대한 정부의 압박이 무척 크다.

“정부는 공공기관의 경영상 어려움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 정부가 현재 가이드라인 40가지를 내보낸 상태다. 이는 공공부문 노사가 수십 년 동안 자율적으로 체결해 왔던 단체협약을 무시하는 행위다. 이미 공공기관 노동자들은 이명박 정부가 추진했던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 때문에 초임삭감 등 피해를 많이 본 상황이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공공기관 노동자들이 타깃이 되고, 상황은 점점 악화되고 있다. 낙하산 인사도 문제다. 공공기관 부채의 근본적인 이유는 정부가 추진해 온 잘못된 정책 탓이다. 그럼에도 정부관료 누구도 사과한 사람이 없다. 사과는 없이 노동자들의 복지에 손을 대려고 하는데 두고만 보지 않겠다. 공공부문에 대한 압박이 중요한 이유는 이곳에서 길이 뚫리면 정부가 노동계 전체에 대한 탄압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 상황이라면 대정부 투쟁으로 갈 수 밖에 없다.”

- 향후 한국노총 정치방침은.

“정치방침은 현장의 의견을 들어서 할 생각이다. 그동안 한국노총이 정치방침으로 인해 여러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한국노총은 노동이 중심이 돼야 한다. 노동의 정체성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치 부분도 같이 갈 수 있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