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노동조건 속에 인간적 모멸을 견디며 살아온 지방자치단체 비정규 노동자들. 고 김헌정 열사는 이들의 눈을 띄우고 희망을 제시했던 등대였습니다. 1998년 환경미화원 노동자들과 첫 인연을 맺은 후 10여년의 조직활동 끝에 2천500여명의 동지들과 함께 민주연합노조를 세웠습니다. 민주연합노조는 그의 열정과 헌신을 그리는 마음에 2013년 5월 <매일노동뉴스>를 통해 ‘나의 형제 김헌정’이라는 평전을 펴냈습니다. 비정규직과의 연대가 화두가 된 요즘, 그의 정신은 우리 시대의 정신이기도 합니다. <매일노동뉴스>는 글쓴이인 박미경 작가와 책을 발행한 민주연합노조의 양해를 얻어 본지에 김헌정 평전을 매일 1회씩 연재하고자 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깊은 성원 바랍니다. <편집자>
---

제2부 우리는 해방으로 간다

나의 영원한 ‘공범’·철문을 부수고 동지들 품으로 달려가고 싶다·가로분회와 의정환경분회의 동시파업·십 년 전·‘갈 사람’은 가고, ‘남을 사람’은 남는다·“이게 단협이냐? 항복문서지!”·김주실 씨의 선택 “우리도 노조 해요~”·파업도 업무복귀도 노동자의 권리·돈 많이 걷는 경기도노조?·문공달 씨의 사연1 ; 200만원을 바치고 청소부가 되다·문공달 씨의 사연2 ; “내 뒤에는 경기도노조가 있다”·‘진짜 공무원’ 민상호 씨·송양권 부분회장의 고백 “시장님, 우리 요구를 빨리 들어주지 않아 감사합니다”·악랄한 안산의 청소업체들·물러서지 않는 안산분회·민간위탁이라는 ‘공공의 적’·파벌은 용서하지 않는다
----

파벌은 용서하지 않는다

2001년 안산과 파주에서 힘든 싸움을 벌였다. 의정부 투쟁 때 조합원들은 싸운 만큼 되찾았다고 했다. 그러나 안산과 파주에서는 그렇지 못했다. 안산에서는 ‘막 나가는’ 사용자들을 만나 노조 인정을 놓고 힘든 싸움을 벌였고 조합원들에게 체불임금을 돌려주지도 못했다. 파주에서도 민간위탁을 막지 못했다.

안산분회나 파주분회 조합원들이 덜 싸워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은 아니다. 또 위원장인 나를 비롯한 간부들의 역량이 부족해서 생긴 결과도 아니다. 이 투쟁들은 이윤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자본주의에 정면으로 대항하는 싸움이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내가 활용하는 법률투쟁도 소용이 없어진다. 노동법은 현재의 자본주의 시스템을 수호한다.

노동자들이 빼앗긴 것을 되찾기가 어렵다고 해서 아예 싸우는 것마저 포기할 수는 없다. 노동조합을 하는 이유는 노동자로서 권리를 찾기 위해서만은 아니다. 노동자들은 억압받고 수탈당한 것을 되찾기 위해 싸우는 과정에서 노동자의식을 갖게 되고 사회를 변화시킬 주체로 성장한다.

이렇기에 나는 노조는 투쟁하다 정 힘에 부치면 작은 성과로도 물러설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투쟁을 평가하는 기준은 임금이 몇 퍼센트 올랐느냐 하는 것 이전에 조합원 모두가 노력을 했느냐, 투쟁 과정을 통해 단결력이 높아졌느냐 하는 게 돼야 한다. 그래야 조합원들도 노조에 가입하고 스스로 싸워 나가면서 이제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장기적인 투쟁을 받아들이게 된다.

그러나 이런 나의 생각과 조합원들의 의식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한다. 안산분회에서는 투쟁이 마무리된 이후 탈퇴하는 조합원들이 생겼다. 탈퇴한 조합원들은 한목소리로 이렇게 말했다.

“1년을 죽어라고 싸웠지만 노조를 해도 아무런 성과가 없다. 답답하다.”

실제 성과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업체들이 시와 계약을 할 때 산정한 환경미화원 임금을 그대로 받기로 했다. 정년도 1년 연장됐다. 하지만 조합원들은 이것으로는 만족하지 못했다. 조합원들의 반응은 너무나 당연했다.

가장 큰 문제는 사용자 측에 노조를 인정시키지 못해 단체교섭을 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이 문제는 조직력을 복원해서 다시 투쟁으로 풀어야 할 성질의 것이다.

노동조합 전체의 입장에서 보자면 사용자 측에 대항해서 싸운 것 자체가 가장 핵심적인 성과였다. 그러나 당장의 현실이 너무나 팍팍한 조합원들 개인의 처지에서는 격렬히 싸운 만큼 변한 게 그리 많지 않으니 답답했을 것이다.

파주분회 조합원들 역시 노조에 불만이 있었다. 파주분회는 투쟁을 접으면서 시청에서 공단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해고자(정재철 부분회장은 예외)가 발생하지 않았고 체불임금을 받아서 경제적으로 이익이 생겼다. 그러나 민간위탁을 막지 못한 데 대한 조합원들의 실망은 컸다.

“노조에서 시키는 대로 다 싸웠다. 민간위탁 막을 수 있다더니 아니지 않느냐?”

경기도노조는 아무리 쉬운 싸움이라도 이긴다고 호언장담하지 않는다. 게다가 민간위탁 저지투쟁은 한 분회나 심지어는 경기도노조 전체가 달라붙는다고 하더라도 쉽지 않다.

우리 사회의 시스템과 정면충돌하는 투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연대와 지원이 필요한 것이고 그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노동자 전체가 뭉쳐야 하는 것이다.

나는 안산과 파주의 일부 조합원들이 투쟁의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불만을 제기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의정부 투쟁 때도 그랬다. 의정환경분회 조합원들은 노조에 불만을 갖고 대거 탈퇴했다. 40여명이 되던 조합원이 7명으로 줄었는데도 김윤조 부분회장은 흔들리지 않고 분회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의정부시설관리공단분회에서는 조합원과 비조합원들이 갈등했다. 하지만 홍희덕 의정부지부장은 비조합원들의 중심에 선 장석훈 반장을 설득해서 다시 노조에 가입하게 했다. 이게 쉬운 일이 아니다. 파업에 적극적으로 임했던 조합원들은 장석훈 반장 가입을 결사반대했다. 홍 지부장은 포기하지 않고 양쪽을 다니면서 설득해서 결국 하나의 분회로 만들었다. 현장 간부의 역할은 바로 이런 것이다.

우리 노조가 커지면서 현장 간부들은 전임자로 활동했다. 포천의 전순영 교육부장·보암의 변형석 사무처장·장광수 조직부장·고양의 김주실 총무부장·조순연 조직부장·부천의 김유진 상집위원·파주의 정재철 조직부장 등이 그분들이다.

전임을 맡은 현장 간부들은 여러 면에서 어려움을 안고 있다. 투쟁을 이끌어 내기 위해 조합원들을 설득하고 조직하는 게 일인데, 사실 늘 조합원들에게 시달린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현장투쟁을 이끌면서는 자신의 지도력에 대한 불안감, 노조 사무실에서는 경험의 부족에서 오는 두려움, 노조활동으로 인한 가족이나 주변 인간관계의 변화 등으로 괴로운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런 점을 잘 알고 있었음에도 나는 간부들에게 편한 위원장은 아니었다. 나는 적절한 때 술자리를 마련해서 고생하는 간부들을 위로하는 따뜻한 위원장이 아니다. 오히려 경기도노조가 힘들수록 간부들에게 더 많은 것을 요구했다.

노조 간부가 된다는 것은 희생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기회이기도 하다. 조합원들의 피와 땀으로 마련한 전임을 자신이 맡게 됐으면 누구보다도 헌신해야 하고 자신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한눈팔지 않고 항상 노력해야 한다는 게 내 원칙이었다. 그런 원칙이 없다면 언제 어느 때 닥칠지 모를 출세주의의 유혹으로부터 우리 간부들을 지킬 수 없다.

간부들이 주어진 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을 때, 나는 못마땅한 표정을 굳이 숨기지 않았다. 손끝 매운 살림꾼인 김주실 총무부장도 상근한 첫 한 달은 노조업무에 대해 상세히 알려 주지도 않고 깐깐하게 구는 나로 인해 괴로워하는 눈치였다.

나는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합원들도 스스로 투쟁해서 쟁취하듯이 간부들도 스스로 능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물론 이 과정에서 공식적인 교육을 통한 지원은 아끼지 않는다는 게 내 방침이다.

사무처 회의나 상집·중집 회의시간에는 민주노총과 공공연맹의 현황에 대한 보고를 통해 자연스럽게 정세교육을 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공공연맹 산별특위에서 진행하는 해외연수단에 1기부터 노조 간부 1명씩을 파견했다. 총연맹에서 하는 통일연수에도 노조 간부 1명씩을 꼭 보냈다.

나는 간부들이 조금이라도 허튼 행동을 하면 지나치지 않았다. 특히 어떤 경우에도 파벌을 조장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그냥 넘어가지 않았다. 다른 간부나 조합원들 흉보는 것은 물론 사적으로 언급하는 것조차 정색을 하고 못하게 했다.

나 역시 간부들과 업무 외적으로는 관계를 맺지 않았다. 다른 노조에서는 위원장이 간부 역량 향상이라는 이유로 몇몇 간부들과 소모임을 만들어 학습을 한다지만 나는 그러지 않았다. 사적인 술자리도 갖지 않았다. 위원장 자리를 업고 파벌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였다.

우리 노조의 체계는 중앙집중제였다. 분회에서 배출된 전임자에게 소속 분회의 일을 맡기지 않고 중앙 사무실로 출근하도록 했다. 사무실에서 회의를 하고는 곧바로 배당된 분회의 교섭이나 투쟁 현장으로 나가야 했다. 현장보고서도 주 1회 제출하도록 했다.

간부들이 노조활동으로 쓰는 경비도 꼼꼼하게 관리했다. 내가 직접 관리하는 게 아니라 총무국장이나 회계감사가 하지만 지출내역서에는 어느 식당에서 조합원 누구와 왜 무엇을 먹었는지 상세하게 적어 제출해야 했다. 조합원들이 다수이면 참석자 이름을 모두 적어 내게 했다. 유류비도 거리내역을 상세히 밝히도록 했다.

이런 반면에 현장 간부들은 아무런 권한이 없었다. 분회는 독자적인 재정도 교섭권도 없었다. 경기도노조 현장 간부는 오로지 헌신할 권한만 있는 것이다. 이 점을 노조에 대해 전혀 몰랐던 오십대 이상의 간부는 당연하게 받아들였지만, 젊은 간부들은 답답하게 여겼을 것이다.

2002년 초 임원선거를 앞두고 보암분회 출신의 두 간부가 “김헌정 위원장의 통제가 지나치다”고 문제를 제기하면서 그중 한명이 위원장에 출마하려고 했다. 그들은 금속 남성 사업장에서 오랫동안 노조활동을 해 왔다. 그들로서는 중앙집중제의 원칙에 털끝만큼의 누수도 허용하지 않는 경기도노조의 규율이 숨 막혔을 수도 있다.

그들이 투쟁 이후 불만을 가진 분회의 일부 조합원들을 만나서 선거운동을 한다는 정보가 내게 들어왔다. 당시 경기도노조의 임원선거에서 경선은 안 된다는 게 내 주장이었다.

단위 노동조합에서 노선의 차이란 어용이 아닌 한에는 그리 심각한 문제가 되지 않는다. 소위 말하는 투쟁파도 협상할 때가 있고 협상파 역시 투쟁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민주노조운동의 역사는 아직 짧다.

전술상의 작은 차이가 결국에 가서는 노선의 차이로 이어진다는 것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단결이 필요한 시점에 분열을 조장한다는 것은 어떤 논리로도 합리화될 수 없는 것이다.

노조를 누가 이끌어야 하는지 조합원들에게 모든 것을 열어 놓고 판단하게 한다면서 그 판단근거로 조합원들에게 제공하는 정보라고 해 봐야 상대 후보에 대한 험담이나 유언비어다. 이렇게 되면 믿음보다는 의심이, 애정보다는 미움이 앞서게 된다. 이 과정에서 조합원들은 갈가리 찢어지고 갈라져서 파벌이 조성될 수밖에 없다. 이것은 노조를 망치는 지름길이다.

실제로 나는 이런 사례들을 수도 없이 지켜봤다. 간부들, 특히 학생운동 출신 활동가들이 이런 일에 골몰하게 되면 대중운동으로서 노동조합은 끝장이 나는 것이다.

우리 노조에는 나이가 많고 배우지 못한 분들이 많다. 이분들은 노조를 통해서 새로운 세상을 발견했다. 평생을 힘들게 사신 이 분들에게 경기도노조는 신천지 같은 곳이다. 마지막 희망이다.

이런 곳에서 민주노조운동 과정에서 생긴 못된 습성으로 파벌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이분들로 하여금 노조에 대해 실망하게 하고 세상에 대한 불신을 안고 돌아서게 만든다면 나야말로 경기도노조의 역사 앞에 죄인이 되는 것이다.

내가 판단하건대 그 간부들은 ‘사람 좋다’는 소리를 들을 만큼 성격이 좋았지만 빈틈이 많았다. 내가 지나치게 통제하고 소통하지 않는다면서 장기간 투쟁으로 지친 분회에 가서 불만을 부추기는 행동은 이치에 맞지 않다.

그들은 통제라고 부르고 나는 규율이라고 하는 중앙집중제로 인해 나는 우리 노조의 기풍인 분회 지원투쟁과 연대투쟁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가 나와는 다르게 노조 운영을 하기를 원했다면 뛰어난 지도력으로 다수의 조합원들에게 인정을 받는 게 먼저다. 투쟁으로 지친 일부 조합원들의 걸러지지 않은 불만을 이용해서는 결코 안 되는 것이다.

나는 경선이 되지 않도록 신속히 움직였다. 경선을 해도 내가 위원장에 당선될 게 분명했다. 그들은 경기도노조에서 활동경력이나 기여도가 부족했다. 하지만 나는 경기도노조에 파벌의 씨앗이 자라도록 놓아두고 싶지 않았다.

2002년 초 중앙집행위원들 중 일부로 구성된 징계위원회는 그들에게 ‘반조직 행위’를 이유로 각각 제명과 정권의 징계를 의결했다. 경기도노조 내에 파벌을 만들려는 그들에게 예의를 갖춰야 할 이유는 없다. 나는 우리 노조와 조합원들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사용자에게 무릎을 꿇을 수도 있다. 그러나 반조직 행위에는 이보다 더 잔인하게 굴 수도 있다.

이후 진행된 위원장 찬반투표에서 유권자 765명 가운데 616명이 참가해서 찬성 562표가 나왔다. 반대는 48표였고 기권이 6표였다.

우리 노조는 1년 365일 내내 싸워야 한다. 한 분회가 임단협을 하면 짧게는 6개월, 길면 1년 이상을 간다. 또 타 분회 지원과 연대투쟁이 많다. 공공연맹 집회에 가면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게 녹색조끼 물결이다. 얼마나 열심히 했던지 일부 조합원들은 다른 노조는 안 하는데 왜 우리만 하냐고 불만을 제기하곤 했다.

게다가 돈도 많이 낸다. 2001년 조합원들이 조합비 외에 투쟁기금으로 낸 돈이 1억8천220만원이었다. 1인당 평균 24만원을 낸 셈이다. 아무리 노조 덕분에 임금이 오르고 또 노조 아니었으면 받지 못했을 체불임금의 일부를 낸다고 하지만 불만이 없을 수 없다.

조합원들은 이러한 불만을 공식적으로 제대로 제기하지는 않는다. “노조에서 왜 차를 구입하느냐? 위원장 책상에 공무원이 보낸 연하장이 있더라. 우리한테는 공무원과 만나지 말라면서 위원장은 개인적으로 만났기에 연하장이 오는 것 아니냐? 기업별 노조가 낫다. 누가 공금을 횡령했는데 위원장이 봐 주고 있다.” 이런 식이다.

조합원들은 이런 의문을 가질 수 있고 푸념할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장 간부라면 이에 대해 사실관계를 정확히 설명하고 우리가 싸우는 이유를 정확하게 설득해 불만의 근원을 제거하고 조합원들의 힘을 노조로 집중시켜야 한다. 이렇게 하지 않고 일부 조합원들의 즉흥적인 불만을 이용해서 파벌을 만드는 것은 명백한 반조직 행위다.

나는 반조직 행위를 했다고 판단한 두 사람에 대해 이것으로 그치지 않았다. 조직 내 파벌은 발본색원해서 제거해야 한다. 경기도노조에서 징계를 받고 나간 간부가 금속노조 조합원 자격으로 민주노총 경기북부지구협의회 의장으로 출마하려고 했다.

2월 22일 경기북부지구협의회 대의원대회에서 경기도노조 소속 지구협의회 대의원들은 이 간부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조직적으로 대의원대회에서 빠져나왔다. 결국 대의원대회는 유회됐다.

해당 간부가 경기북부지구협의회 의장이 되면 경기북부지역에서 우리 노조의 조직사업은 곤란한 점들이 생기게 된다. 경기도노조의 기풍을 세웠던 의정부지부가 집중적으로 공략당하게 될 게 분명했다. 그랬기에 오랫동안 알고 지내면서 친한 동생처럼 여겼던 그에게 경기도노조에서 조직적 탈퇴를 주도했다는 점을 공개석상에서 지적하고 경고할 수밖에 없었다.

징계를 받은 또 다른 간부와도 지역에서 활동하면서 친하게 지냈다. 그 집 아이들 돌잔치에도 갔었다. 개인적으로 알고 친한 것 외에도 그는 금속 사업장임에도 지역노조운동에 동의하고 조직변경을 해서 낯선 경기도노조로 왔다. 그와 나는 이념과 노선이 다르지 않다. 그는 경기도노조에서 나와 다르게 무엇을 하고 싶었던 것일까.

어쨌든 2002년 2월 임원선거를 앞두고 나는 그들로부터 비민주적이고 폐쇄적이라는 말을 듣게 됐다. 하지만 나는 개의치 않는다. 경기도노조의 모든 결정이 민주주의의 형식을 거쳐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조합원들의 동의를 얻고 나아가 조합원들의 단결을 높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나는 이후에라도 경기도노조의 기풍을 해치고 파벌을 형성하는 반조직 행위에 대해서는 이보다 더한 소리를 듣더라도 막을 것이다. 나는 내 명성과 평판을 위해서 노동운동을 하는 것은 아니다. 나는 죽을 때까지 경기도노조에 남을 것이다.

작가 박미경
<계속 이어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