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노동조건 속에 인간적 모멸을 견디며 살아온 지방자치단체 비정규 노동자들. 고 김헌정 열사는 이들의 눈을 띄우고 희망을 제시했던 등대였습니다. 1998년 환경미화원 노동자들과 첫 인연을 맺은 후 10여년의 조직활동 끝에 2천500여명의 동지들과 함께 민주연합노조를 세웠습니다. 민주연합노조는 그의 열정과 헌신을 그리는 마음에 2013년 5월 <매일노동뉴스>를 통해 ‘나의 형제 김헌정’이라는 평전을 펴냈습니다. 비정규직과의 연대가 화두가 된 요즘, 그의 정신은 우리 시대의 정신이기도 합니다. <매일노동뉴스>는 글쓴이인 박미경 작가와 책을 발행한 민주연합노조의 양해를 얻어 본지에 김헌정 평전을 매일 1회씩 연재하고자 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깊은 성원 바랍니다. <편집자>

---

제2부 우리는 해방으로 간다

나의 영원한 ‘공범’·철문을 부수고 동지들 품으로 달려가고 싶다·가로분회와 의정환경분회의 동시파업·십 년 전·‘갈 사람’은 가고, ‘남을 사람’은 남는다·“이게 단협이냐? 항복문서지!”·김주실 씨의 선택 “우리도 노조 해요~”·파업도 업무복귀도 노동자의 권리·돈 많이 걷는 경기도노조?·문공달 씨의 사연1 ; 200만원을 바치고 청소부가 되다·문공달 씨의 사연2 ; “내 뒤에는 경기도노조가 있다”·‘진짜 공무원’ 민상호 씨·송양권 부분회장의 고백 “시장님, 우리 요구를 빨리 들어주지 않아 감사합니다”·악랄한 안산의 청소업체들·물러서지 않는 안산분회·민간위탁이라는 ‘공공의 적’·파벌은 용서하지 않는다

----

문공달 씨의 사연2 : “내 뒤에는 경기도노조가 있다”

2001년 4월 19일, 경기도노조 성남분회가 드디어 설립됐다. 조합원은 50여명. 성남시청 소속 환경미화원·수로원·준설원들이 힘을 합쳤다. 성남분회는 다른 분회들과는 달리 환경미화원들이 대거 참여하지 못했다. 청소업무 감독을 하는 중간관리자들이 노조 가입을 하지 말라는 서명을 받은 탓이었다.

문공달 씨는 이 점이 신경 쓰였다. 그는 성남분회가 생긴 그날 저녁 막걸리를 한잔하면서 장광수 조직부장이 입고 있던 투쟁조끼를 벗어 달라고 했다. 그는 동료에게 투쟁조끼를 입은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분회 설립을 확실히 알리고 싶었다. 청소 감독들이 방해를 하고 있지만 용기를 내서 노조에 가입하라는 말을 이런 식으로라도 전하고 싶었던 것이다.

이튿날 문공달 씨는 작업복 위에 투쟁조끼를 겹쳐 입고 비질을 했다. 그의 모습을 본 동료들은 “노조 결성에 앞장서서 고맙다”는 말을 했다. 사흘 정도 지났을까. 담당 공무원이 그에게 의료보험증을 들고 사무실로 오라고 했다. 그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투쟁조끼를 걸치고 분당구청으로 갔다. 공무원들은 작정을 하고 기다리고 있었다. 계장은 그의 조끼를 끄집어 당기면서 위협을 가했다.

“당신 왜 이런 걸 입고 다녀? 구청에서 준 게 아니잖아?”

문공달 씨는 되받았다.

“구청에서 준 모자·바지·안전조끼 다 입었소. 그런데 노조조끼를 입는 게 뭐가 잘못이요?”

문공달 씨가 전혀 꿀리는 기색이 없이 따지자 그 계장은 씩씩거리면서 담당 공무원에게 큰소리를 쳤다.

“세 번 경고해서 말 안 들으면 해고시켜!”

노조 가입하고 자신의 의지를 나타내기 위해 투쟁조끼까지 입은 문공달 씨가 이에 질 수 없었다.

“해고시켜 봐요. 부당하게 해고시키면 벌금이 얼마라고 하더라? 2천만원이라던가?”

환경미화원이 근로기준법을 들이대니 계장의 낯빛이 새파랗게 변하는 게 보였다. 담당 공무원이 사진을 찍어 놓아야 한다면서 설쳤지만 문공달 씨는 주눅 들지 않고 공무원들이 가득 차 있는 사무실 문을 활짝 열고 나왔다. 아! 그런데 담당 공무원이 그의 뒤통수에다 대놓고 욕을 냅다 갈기는 것 아닌가.

“씨발, 좆같은 놈.”

문공달 씨는 어이가 없었다. 머리끝으로 피가 확 몰리는 느낌이었다. 온몸을 부들부들 떨면서 안간힘을 다해 구청 마당을 가로질러 나갔다. 그는 마치 확인사살을 당한 기분이었다. 평생을 공무원들이 시키는 대로 하다가 노동자로서 자각하고 똑바로 섰을 때 그에게 돌아온 것은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욕이었다.

그런데 담당 공무원은 그에게 이런 모욕을 가하고도 분이 풀리지 않았던지, 오후에 그가 일하는 곳으로 찾아와서 다음날 다시 사무실로 들어오라고 했다. 문공달 씨가 담당 공무원을 똑바로 쳐다보면서 “그게 그렇게 욕먹을 짓이냐”고 물었다. 공무원은 어물거리며 경고장을 받으러 오라고만 했다.

문공달 씨는 다시 사무실로 들어갈 생각을 하니 마음이 복잡했다. 욕한 공무원 멱살이라도 잡고 흔들어야 하는지, 경고장을 주면 군말 않고 받아 나와야 하는지……. 그는 김헌정 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었다. 자초지종을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사람들을 성남으로 가게 할 테니까 혼자 사무실로 들어가시지 말라”고 했다. 이 말을 듣고 나니 그는 마음이 놓였다. 그럼 그렇지.

그는 경기도노조 조합원들이 수십 명 몰려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경기도노조 조합원이 수백 명은 되니까 버스 한 차는 올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 정도는 와야 공무원들과 말싸움이라도 제대로 할 수 있을 아닌가.

그런데 다음날 오후 분당구청 앞에 나타난 사람은 겨우 4명이었다. 경기도노조의 젊은 간부들이었다. 전순영 교육부장·조순연 고양 부분회장·장광수 조직부장·부천의 김유진 본조 상집위원이었다. 솔직히 문공달 씨는 한풀 꺾이는 기분이었다. 아니, 아이고 이제 나는 죽었다고 생각했다. 그래도 어쩔 것인가. 그들을 따라 사무실로 들어가는데 그 찰나, 고양의 조순연 부분회장이 앞으로 확 튀어 나갔다. 조 부분회장은 사무실 문을 벌컥 열어젖히면서 고래고래 소리를 질렀다.

“누가 우리 조합원님한테 욕했어? 나와! 대갈통을 부숴 놓는다!”

곧이어 나머지 사람들이 사무실의 집기를 밀치면서 “조합원님이 노조조끼 입으시는 게 뭐가 잘못이냐?”며 공무원들을 마구 몰아대는 것이었다. 이 모습에 문공달 씨는 공무원들보다 더 놀라서 엉거주춤 서 있었다.

마치 사전에 작전을 짠 것처럼 네 명은 일사분란하게 공무원들을 조져 댔다. 말로, 욕으로, 힘으로. 공무원들은 혼비백산해서는 경찰서에 전화를 걸고, 문공달 씨에게 조끼를 입었다고 타박을 한 계장은 뒷문으로 줄행랑을 쳤다.

신고전화를 받고서 경찰 두 명이 난장판이 된 분당구청 사무실로 출동했다. 경찰이 들어오자 공무원들은 안도했다. 자기들 편을 들어 줄 것인지 알았던 모양이다. 경찰들은 익숙한 솜씨로 장내를 정리하고 모두 앉으라고 했다. 사연을 듣더니 경찰들은 “노사 문제에 경찰은 개입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신고가 왔으니 접수만 하겠다”고 했다.

경찰은 문공달 씨에게 주민등록증을 달라고 했다. 그러자 경기도노조 간부들이 항의를 했다.

“왜 우리 조합원님 것만 달라고 하느냐? 계장하고 담당 공무원 것도 받아야 되지 않느냐?”

경찰들은 두 공무원을 불러서 주민등록증을 받아 적고 점잖게 타이르기까지 하는 것이다.

“환경미화원이 잘못한 일이 있으면 조용하게 불러서 사유서를 받아야지 많은 사람 앞에서 험한 욕을 하면 됩니까?”

한바탕 전쟁을 치르고 나온 문공달 씨는 젊은 간부들을 다시 쳐다봤다. 그는 세상에서 태어나서 한 번도 느끼지 못했던 감정에 휩싸였다. 그것은 동료애였다. 못된 공무원들을 혼내줘서 속이 시원한 것은 두 번째였다.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는 것, 자신의 뒤를 돌봐주는 동료들이 있다는 것을 그는 처음 경험했다.

이날 이후 문공달 씨는 성남분회 조합원들과 함께 무려 4년이 넘게 힘든 싸움을 펼쳐야 했다. 분당구청이 문공달 씨를 괴롭히고 있는 동안 성남시청은 경기도노조에 아직 가입하지 않은 환경미화원들을 모아서 노조를 만들도록 했다. 그리고는 번갯불에 콩 볶아 먹듯이 단체협약까지 맺어 버렸다.

복수노조를 금지하는 노조법 때문에 그토록 부러웠던 포천분회의 단협은 성남분회 조합원들에게는 그림의 떡이 되고 말았다. 하지만 그는 단체교섭이 되지 않아도 소수의 조합원들과 분회를 지켰다. 감독관이 청소하는 그를 쫓아다니면서 1분 1초를 쉬지 못하게 해도 그는 버텼다.

문공달 씨는 더 이상 외롭지 않았다. 도움을 호소하면 언제든 달려와 줄 노조가 있기에 그는 든든했다. 성남분회는 단체협약을 맺지 못했지만, 그는 일을 마치고 나면 조합원들과 함께 다른 분회 지원투쟁, 경기도노조 전체 집회, 민주노총 집회 등 집회라는 집회는 빠지지 않고 쫓아다녔다.

‘진짜 공무원’ 민상호 씨

2001년 그해는 자고 일어나면 상담이 들어오고 분회가 생겼다. 이번에는 부천이었다. 1월 말 아니면 2월 초 무렵이었다. 고양분회가 한창 불을 지피던 때였다.

전국공무원노조의 전신인 전국공무원직장협의회총연합(전공련)이 경기도노조에 부천시청 상용직들이 노조를 필요로 한다는 연락을 해 왔다. 이때 공무원들은 중앙부처나 자치단체별로 직장협의회를 만들고, 2001년 초 전국조직인 전공련을 건설 중이었다.

경기도노조와 전공련은 인연이 전혀 없었는데 연락이 왔기에 좀 신기했다. 어쨌든 나와 고양의 조순연 부분회장이 부천으로 가서 수로원과 준설원들을 만났다. 그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니 특이하게도 담당 공무원이 노조를 해야 된다고 했다는 것이다.

우리 조합원들은 대개 담당 공무원을 좋아하지 않는다. 새파랗게 젊은 공무원이 나이 많은 우리 조합원들에게 김씨, 이씨 하면서 함부로 대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부천 소사구청의 준설원을 담당하던 8급 공무원 민상호 씨는 달랐다. 부천시청의 상용직 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니 2001년 1월, 담당 공무원이 공문을 한 장 들고 “큰일 났습니다”면서 뛰어왔다는 것이다.

그의 손에 들린 공문의 내용은 준설원도 단순노무직이므로 민간위탁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IMF 사태 이후 정부는 각 자치단체에 단순노무직은 민간위탁을 하라고 지시했다. 환경미화원에 대한 구조조정이 시작된 것이다. 그런데 일부 자치단체에서는 재량껏 수로원이나 준설원은 단순노무직이 아니라는 명분으로 구조조정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런 실정을 아는 행자부에서 준설원도 단순노무직이라고 명시를 해서 공문을 내려보낸 것이다.

민간위탁만이 문제가 아니었다. 환경미화원이나 수로원·준설원 등은 1년 300일을 일할 수 있는데, 시에서는 280일로 줄이겠다고 벼르고 있었다. 수로원과 준설원은 환경미화원보다 임금이 훨씬 적었다. 일하는 일수마저 줄어들면 가뜩이나 어려운 살림은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

민상호 씨는 “이 사태를 해결하려면 노조밖에 없다”고 했고, 부천의 상용직들은 환경미화원들을 찾아갔다. 부천의 환경미화원 250여명은 한국노총의 연합노련에 가입돼 있었다. 그런데 부천의 환경미화원들은 찾아온 상용직들에게 고개를 저었다. “환경미화원만 노조에 가입할 수 있다”고 했다. 살기 위해서 노조를 찾았는데 노조마저 외면할 줄이야. 목을 늘이고 있는 부천의 상용직 분들을 보고 민상호 씨가 다시 나섰다. 그는 전공련 중앙에 대책이 없느냐고 자문을 구했다. 다행히 전공련에서는 경기도노조를 알고 있었다. 약자의 아픔을 이해하고 돕던 공무원 민상호 씨는 나중에 공무원노조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다가 해고까지 됐다. 그는 ‘진짜 공무원’이었다.

부천의 상용직들은 담당 공무원의 도움으로 우리 노조와 연결이 된 것이었다. 부천의 수로원과 준설원 64명 전원이 한 달 동안 교육을 받고 노조에 가입해서 3월 7일 분회를 결성했다. 초대 분회장은 박용수 조합원, 부분회장은 송양권·정연욱 조합원이었다. 김유진 조합원은 본조의 상집위원으로 활동했다.

부천은 초창기에는 변형석 사무처장이 교섭을 맡았다가 몇 달 뒤부터는 이미숙 조직국장이 담당했다. 상근자들이 늘어나면서 분회별로 책임과 권한을 나눌 수 있게 됐다. 전노협의 맹장(猛將)이었던 만큼 이미숙 조직국장은 노련했다. 부천분회 조합원들은 이 국장보다 훨씬 나이가 많았고 전부가 남성이었다. 그럼에도 부천분회 조합원들은 초등학생이 담임선생님 따르듯이 이 국장 말에 따라서 움직였다.

나도 놀랐던 점이 있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우리 노조의 자랑이었던 포천분회 단협에 대해 이 국장은 구석기시대 유물 보듯이 했다. 유니언숍이나 교육시간 확보는 훌륭하지만 노조활동 외 부분은 내가 물정을 모른다는 것이다.

포천분회는 사용자가 노조 사무실에 제공하는 물품으로 석유전기난로를 달라고 요구했다. 이 국장은 이 점을 지적하며 지금이 전노협이 죽자 살자 싸울 때도 아니고 21세기에 무슨 석유난로냐며 부천분회 단협안에 냉온방기 지급 요구를 넣으라는 것이었다.

맞는 말이었다. 그런데 걸리는 점도 없지 않았다. 우리 조합원들의 사용자는 자치단체다. 많은 것을 요구하면 결국에는 시민들의 부담이 된다. 그래서 교섭을 하면서도 이런 점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어쨌든 이미숙 국장은 과감했다. 덕분에 부천분회는 노조 사무실에 냉온방기가 생겼다. 이 국장은 여러 면에서 사용자와 교섭을 많이 해 본 경험자다웠다.

부천은 1970년대 민주화운동을 했던 원혜영 시장이 우리 조합원들의 사용자였기 때문에 큰 탄압은 없었다. 원혜영 시장은 면담할 때 노조를 인정하고 환경미화원들에 비해 임금이 적은 상용직의 임금도 점차 인상하겠다고 답했다. 그렇지만 사용자 노릇은 톡톡히 했다. 단협을 맺는 데 무려 10개월이나 걸렸다.

부천시청과 크게 대립했던 부분은 민간위탁에 관한 것이었다. “현 조합원의 업무를 민간위탁시 조합과 합의한다”는 문구 때문에 오래 걸렸다. 시청은 ‘합의’가 아니라 ‘협의’를 주장했다. 노조에 가입한 이유가 민간위탁 때문인데 협의로 명시한다는 것은 노조에 너무 많은 양보를 요구하는 것이다. 부천 조합원들은 피켓시위·시장 항의방문·장송곡 틀기·42일 천막농성·경기도노조 전 조합원 부천시청 집회 등을 하면서 결국 ‘합의’를 따냈다.

12월 24일에는 단협을 체결했을 뿐 아니라 임금인상에도 합의했다. △기본급 6.7% 인상(2만9천100원에서 3만1천50원으로 1월부터 소급 적용) △기말수당 기본급 400% 인상(이전 기말수당은 5년 이상 근속자에게 50% 지급됐음) △가계지원비 신설(기본급의 200%) △가족수당 신설(배우자 3만원, 부양가족 1인당 2만원 지급) △중고생 자녀 학자금 신설 △위생수당 인상(월 3만원에서 5만2천500원으로) 등의 내용이었다.

이렇게 해서 연 1천500만원가량 되던 임금이 2천만원으로 늘어났다. 애당초 요구했던 대로 환경미화원들과 똑같아지지는 않았지만 대폭 인상이 됐다.

나는 부천분회 조합원들을 자랑하고 싶다. 처음 노조에 가입할 때는 수로원과 준설원들만 가입했다. 그런데 부천시에는 상용직과 비슷한 대우를 받고 있던 누수수리원들이 있었다. 부천의 누수수리원들은 1998년에 강제 구조조정 돼 6명만 남아 있었고, 업무일수도 연간 280일로 깎였다. 노조에 먼저 가입한 조합원들이 누수수리원도 가입하도록 했다. 나는 분회가 생기면 노조를 함께할 수 있는 분들을 최대한 모으시라고 조합원들에게 항상 주문을 한다. 청사관리원이든 사무보조원이든 같은 일을 하지 않더라도 시청으로부터 비슷한 처우를 받고 있는 노동자는 모두 함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부천 조합원들은 누수수리원 조합 가입에 그치지 않았다. 누수수리원 조합원 6명을 위해 64명의 조합원이 일치단결해서 싸웠다. 부천시청은 누수수리원은 280일만 일을 하므로 상근인력이 아니라고 하면서 조합원 자격이 없다고 했다. 이 점을 문제 삼아 시는 교섭을 지연시키면서 분열작전을 썼다.

그러나 노조는 노동부에 누수수리원의 일방적인 구조조정으로 근로조건 및 임금이 삭감됐다는 점을 진정해서 체불임금 7천여만원을 받아 냈다. 이 일로 부천시청은 기가 좀 꺾였다.

나는 부천에서 원혜영 시장과 우리 노조가 갈등한 부분이 김대중 대통령과 민주당의 성격을 그대로 보여 준다고 생각한다. 부천시청은 우리 조합원들을 노골적으로 무시하지도 않았고 극렬하게 탄압하지도 않았다. 순순히 노조를 인정했으며 좋은 태도를 유지하려 애썼다. 임금도 올리겠다고 했다.

그러나 그들은 본질적인 부분에서는 조금도 양보하지 않았다. ‘합의’와 ‘협의’를 둘러싼 대립에서도 드러난 것이지만 그들은 조합원들을 주체로 인정하려 들지 않았다. 그들에게 노동자는 언제나 객체였다.

민간위탁은 노동자들에게는 사활이 걸린 일이었다. 그런데 그들은 노동자들이 노조를 만들어 단체교섭을 요구할 때까지 민간위탁이 시행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당사자들과 단 한 번도 상의한 적이 없다. 민주당 소속 의정부시장은 밥 한 끼 사 주며 아무 일 없을 거라고 장담했지만 노동자들에게 돌아온 것은 해고통보와 임금삭감이었다.

독재정권은 수십 년 동안 경제성장을 내세우며 노동자들에게 끊임없이 희생을 강요했다. 민주당의 구실은 IMF 사태였다. IMF 사태는 노동자들이 부른 게 아니었다. 그것의 주범은 나라 안에서는 기업과 은행과 관료들이었다. 그럼에도 IMF 사태 이후 골탕을 먹은 이들은 노동자들이었다. 기업과 은행과 관료들은 다치지 않았다. IMF 사태가 지난 지가 몇 년인데 구조조정을 아예 일상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그들은 언제나 국민을 외치고 경제를 말했다. 전체의 이익을 위해서는 부분의 희생은 불가피하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누가 전체이고 누가 부분인지 그리고 누구를 희생양으로 만들지를 누가 결정하는지에 대해서는 그들은 답을 하지 않았다.

인간은 때로는 희생을 할 줄 아는 인격체다. 사정을 납득하기에 양보하기도 하고 더 큰 약속을 믿기에 물러서기도 하고 힘이 없기에 눈물을 삼키기도 한다. 이 인격체를 존중하고 보호하며 더 큰 희생을 막는 게 바로 국가가 할 일이다. 그러나 민주당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들은 노동자를 인격체로 보지 않았다. 그것의 방증이 바로 구조조정 과정에서 벌어지는 갖은 술수와 협박이다. 민주주의에서 흔히 말하는 사회운영원리가 ‘다수에 의한 지배’다. 하지만 세상의 어떤 민주주의도 다수에 의한 지배를 실천한 적이 없다. 그것은 ‘강자에 의한 지배’였을 따름이다. 민주주의가 말 그대로 다수에 의한 지배라면 어떻게 인구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노동자와 서민이 일방적으로 고통과 희생을 당하겠는가.

이 점에서 볼 때, 부천분회 조합원들은 민주당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하고 민주적이었다. 64명이 6명을 위해서, 진짜 다수가 진짜 소수를 위해서 끝까지 싸운 것이다. 부천분회 조합원들은 한국노총 소속 노동조합에 도와달라고 했다가 거절당한 경험이 있는데도 말이다. 사람이 어려움을 당하다 보면 더 어려운 사람을 돕고 싶은 마음은 잘 생기지 않는다. 우선 내가 살고 봐야지 하는 생각에 사로잡히기 마련이다.

물론 누수수리원 문제로 단체교섭에서 진도가 나가지 않자 일부 조합원들은 술을 먹고 심통을 부리기도 했다. 하지만 분회 간부들이 설득해서 끝까지 함께 갔다. 부천 조합원들은 자기 내면의 이기심과의 싸움에서 먼저 이겼고 결국 승리했다. 민주당의 민주주의와 노동자의 민주주의는 이렇게 달랐다.

작가 박미경
<계속 이어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