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비중 확대를 골자로 하는 2차 에너지기본계획 정부안 최종 확정을 앞두고 시민·사회단체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9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차 에너지기본계획은 원전을 최소화하고 수요관리, 재생에너지 중심 계획으로 다시 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부는 지난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녹생성장위원회를 열고 2차 에너지기본계획 정부안을 심의·의결했다. 14일 국무회의에서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원전비중은 2035년까지 26%에서 29%로 늘어나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은 11%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이 권고한 원전의 최대범위와 신재생에너지의 최소범위 수준이다.

공동행동은 "정부안은 전력수요를 과도하게 잡아 결국 현재의 두 배가 넘는 원전설비용량을 필요로 하게 됐다"며 "에너지정책을 전환하겠다던 공약도 저버리고 원전안전도 책임 못 지면서 비정상적인 공급중심 관행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원전을 둘러싼 사고와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달 6일 원전 부품의 40%를 차지하는 외국업체 부품의 시험성적서가 위조됐다는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한빛원전은 같은날 발생한 인명사고로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