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노동조건 속에 인간적 모멸을 견디며 살아온 지방자치단체 비정규 노동자들. 고 김헌정 열사는 이들의 눈을 띄우고 희망을 제시했던 등대였습니다. 1998년 환경미화원 노동자들과 첫 인연을 맺은 후 10여년의 조직활동 끝에 2천500여명의 동지들과 함께 민주연합노조를 세웠습니다. 민주연합노조는 그의 열정과 헌신을 그리는 마음에 2013년 5월 <매일노동뉴스>를 통해 ‘나의 형제 김헌정’이라는 평전을 펴냈습니다. 비정규직과의 연대가 화두가 된 요즘, 그의 정신은 우리 시대의 정신이기도 합니다. <매일노동뉴스>는 글쓴이인 박미경 작가와 책을 발행한 민주연합노조의 양해를 얻어 본지에 김헌정 평전을 매일 1회씩 연재하고자 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깊은 성원 바랍니다. <편집자>
----

제2부 우리는 해방으로 간다

나의 영원한 ‘공범’·철문을 부수고 동지들 품으로 달려가고 싶다·가로분회와 의정환경분회의 동시파업·십 년 전·‘갈 사람’은 가고, ‘남을 사람’은 남는다·“이게 단협이냐? 항복문서지!”·김주실 씨의 선택 “우리도 노조 해요~”·파업도 업무복귀도 노동자의 권리·돈 많이 걷는 경기도노조?·문공달 씨의 사연1 ; 200만원을 바치고 청소부가 되다·문공달 씨의 사연2 ; “내 뒤에는 경기도노조가 있다”·‘진짜 공무원’ 민상호 씨·송양권 부분회장의 고백 “시장님, 우리 요구를 빨리 들어주지 않아 감사합니다”·악랄한 안산의 청소업체들·물러서지 않는 안산분회·민간위탁이라는 ‘공공의 적’·파벌은 용서하지 않는다
---

가로분회와 의정환경분회의 동시파업

중앙노동위원회는 우리에게 실망만 안겨 주지는 않았다. 사용자 측 역시 강제로 사직시킨 11명의 원직복직 결정으로 혼란에 빠졌다. 우리는 나머지 68명에 대해서는 행정소송을 제기한다는 계획이었다.

6월 2일 사용자 측이 교섭을 제안했다. 공공연맹의 이상훈 부장과 홍희덕 위원장 직무대행·박형진 분회장·김인수 국장이 교섭에 나섰다. 정년 문제로 한 시간 가량 교섭이 진행됐는데, 좀처럼 접점이 만들어지지 않았다. 그러던 중 경기도청 청소업무 소관 담당과장과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사무처장이 면담을 했다. 이때 조합원들의 일부는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투쟁에 결합해서 도청 앞에서 농성하고 있었다.

경기도청의 담당과장은 이전보다 나은 안을 냈다. △정년 61세 보장 △2002년부터 행자부 임금지침 기준 적용 △파업기간 임금 일부 지급 △구속 조합원 원직복직 검토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다. 그러나 가로분회의 시청 원직복직은 없었다. 또 의정환경 조합원들의 임금을 행자부 지침에 따라 2002년부터 적용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것이다.

어쨌든 간에 이전보다 진전된 안이 나오면서 교섭은 속도를 냈다. 조합원들은 힘차게 투쟁했다. 6월 3일에는 시청 앞에서 집회하면서 장송곡을 틀고, 4일은 두건을 두르고, 7일에는 제주를 붓고 따랐다. 의정부시청을 초상집으로 만들었다.

나는 구치소에서 김인수 국장으로부터 교섭 진행상황을 전해 듣고 있었다. 내 생각은 조금 달랐다. 진전된 안이 나왔다고 해서 교섭에 매달려서는 안 된다는 게 내 주장이었다. 조합도 지쳐 있지만, 시청도 피곤하기는 피차일반이었다. 도청의 중재안이 그 반증이다. 따라서 교섭은 교섭대로 진행하되, 투쟁의 원점으로 돌아가 시청을 압박하는 전술이 필요했다.

사실 우리가 파업을 끝내려고 한다면 사용자 측과 합의 없이 복귀해도 된다. 꼭 협상을 통해서 타결을 봐야만 현장으로 복귀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6월 9일 나는 아내에게 이런 내 생각을 전하고, 현재 상황을 돌파할 몇 가지 방침을 주문했다.

환경미화원 임금 횡령 문제나 청소업체 비리 문제는 부정부패 척결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를 통해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공론화시켜야 하고, 비리가 있는 청소업체와 시의 계약 중단을 위해 할 수 있는 법적 조치를 알아본 뒤 검찰·사원·세무서 등에 진정하고 고발해야 한다. 시의회의 방관과 무능을 폭로하기 위해 조합원들이 시의회 의장실에서 무기한 농성을 벌이고, 일부는 서울로 옮겨 피켓시위나 침묵농성을 하자는 게 나의 제안이었다.

그런데 내 제안을 실행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왔다. 아내도, 김인수 국장도 그랬다. 6월 이후 진행된 교섭부터 공공연맹이 타결을 하기 위해 적극 나서면서 상황이 달라졌다는 게 아내와 김 국장의 설명이었다. 공공연맹의 서두르는 태도에 김기형 시장은 “경기도노조와는 말이 안 되는데 공공연맹과는 말이 된다”고 할 정도였다.

홍 사무장님을 비롯한 조합 간부들도 ‘합의 없는 복귀’는 조합원들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노조 설립 이후 하루도 빠짐없이 투쟁했고 파업으로 ‘무노동 무임금’까지 걸려 있는데 아무런 성과 없이 빈손으로 들어갈 수는 없다는 이야기였다. 만약 합의 없이 복귀한다면 조직은 깨지고 만다는 의견이었다.

그해 한여름 더위 속에서 나도 그랬고, 밖에 있는 조합 간부들도 속을 태웠다. 구속된 위원장의 의견을 무시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위원장의 의견대로 하자니 돌아가는 상황이 녹록지 않았다. 김기열 지부장님 역시 석방 이후 어떻게든 파업을 끝내고 싶어 했다. 나천봉 쟁의부장님도 많이 지쳐 있다는 이야기가 들려왔다. 내부를 추스르면서 겨우 유지하고 있는데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는 투쟁은 어렵다는 것이다.

나는 나대로 교섭에 매달리면 죽도 밥도 안 되니 사고의 전환을 하자고 혼자 열을 내다가, 상황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깨닫고 풀이 약간 죽었다. 그렇다고 해서 동지애가 삐걱거린 것은 전혀 아니었다. 서로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있었고, 홍희덕 사무장님께서 속을 끓이면서도 교통정리를 잘해 주셨다.

6월 13일 전제만 교육부장님이 보석으로 출소하셨다. 늦었지만 다행이었다. 경찰이든 검찰이든 참 염치가 없는 놈들이다. 교육부장님 얼굴만 봐도 알 것이다. 한평생 큰소리 한 번 내지 않고 자식들 공부시키기 위해서 온갖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은 분이다. 이래도 교회에 나가서 하느님께 감사의 기도를 올리는 분이다. 이런 분이 이 월급으로는 도저히 자식 공부 못 시킨다고 파업에 참가했기로서니, 두 달씩이나 감옥살이를 시킨다는 게 말이 되는가.

6월 들어서는 계속 교섭 국면이었고, 홍 사무장님은 조금이라도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했다. 15일 조합원 20여명이 민주당사 농성에 들어갔고, 18일부터는 홍희덕 사무장님과 의정환경의 박형진 분회장님이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협상은 타결 국면으로 치닫는 중이었다.

감옥에 있는 나도 19일부터 단식에 들어갔다. 조합원들과 뜻을 함께하는 동조 단식이었고, 교도소 내 복지개선을 위한 요구도 내걸었다. 운동시간과 접견시간을 늘려 주고 독방에도 TV를 설치해 달라는 것 등이었다.

결과적으로 마지막 교섭이 된 23일, 밤을 새우고 새벽에야 타결을 봤다. 사용자 측이 막판까지 애를 먹였다. 파업기간 임금 보전과 구속된 조합원들의 복직, 이 두 카드를 들고 우리 측 교섭단을 괴롭혔던 것 같다.

파업기간 ‘무노동 무임금’이라고 하지만 모두 어느 정도의 보전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었다. 석 달 동안 파업으로 조합원들 살림살이는 궁핍해질 대로 궁핍해져 돈을 꾸지 않고는 생계가 유지되지 않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모두를 위해 앞장서서 싸운 조합 간부들을 희생시켜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파업기간 임금 보전은 포기했다.

가로분회의 첫 번째 요구였던 시청으로 원상복귀는 이뤄지지 않은 채 공단과 합의를 했다. 시장이 보증을 서고 서명을 했다. 합의 내용은 △정년은 59세로 하고 본인이 원하면 1년 연장한다 △의정환경은 임금을 11만원 인상하고, 행자부 지침에 따른 임금은 2001년부터 지급한다 △김경영 씨 위로금을 지급한다 △구속자는 전원 복직시킨다 △강제퇴직자 11명은 전원 복직시킨다 △파업기간 민형사상 고소·고발과 행정소송 등을 취하한다 등이다.

합의 내용은 아쉬웠다. 단식 5일째 협상이 타결됐는데 사람 마음이 간사한 게 아쉽다고 하면서도 그 소식을 듣자 석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겼다. 어쨌든 단식을 4일 더 했고, 교도소장 면담 이후에 단식을 끝냈다.

조합원들은 28일부터 현장으로 복귀했다. 한결 밝아진 얼굴로 면회를 와 줬다. 그런데 일과시간 중에 면회를 오는 게 신경이 쓰였다. 평일에 면회를 오려면 점심시간을 이용해야 하는데 이게 보통 문제가 아니다.

하루는 김기열 지부장과 홍희덕 사무장님, 진흥화 회계감사님께서 오전 10시에 면회를 오셨다. 공단 측의 배려로 온 느낌이 들어 신경이 쓰였다. 그러고 보면 나도 꽤 깐깐한 편이다. 한편으로는 조합원들이 면회를 오지 않으면 투쟁에 대한 패배의식 때문은 아닐까 싶어 불안해지고, 다른 한편으로 일과시간에 면회를 오면 혹시나 다른 일이 있는 게 아닌가 싶어 신경이 곤두서니 말이다.

합의안에 대해서 의정환경분회 조합원들은 불만이 많았다. 의정환경의 김영재 조합원님께서 편지를 보내 주셨다. 내 석방을 위해 계속 단결해서 싸우겠다고 썼다. 한 자 한 자 꾹꾹 눌러 쓴 편지를 읽으니 가슴이 뭉클했다. 조합원들에게 어서 달려가고 싶다. 아내에게 조합 간부보다는 조합원들을 따로 만나서 챙겨 달라고 당부했다.

아내가 송하와 윤하를 가끔 데리고 왔는데 송하는 “아빠 언제 와?”라는 말만 했다. 윤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아이들은 맨 처음에 면회 왔을 때 가로막힌 창문을 이해하지 못했다. 아빠가 창문 너머에서 나오지 못하는 게 이상한지 “아빠 나와. 왜 거기 있어? 빨리 나오라고!” 하면서 둘 다 울고 억지를 부렸다.

감옥에서 나갈 날짜만 헤아리고 있으면 무척 지루하다. ‘만기병’이라는 게 있다. 재소자들이 출소를 앞두고 오히려 예민해지는 것이다. 감기나 몸살치레도 한다. 기다림은 고역이다.

당시 의정부구치소에는 ‘깃털과 몸통’으로 유명한 김영삼 전 대통령의 가신 홍인길이 있었다. 한보그룹이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압력을 넣고 그 대가로 엄청난 비자금을 챙긴 ‘범털’ 홍인길은 감옥에서도 왕 노릇을 하고 있었다. 다들 굽실거렸는데 나는 그 꼬락서니가 보기 싫었다.

한여름 옥살이는 고통을 넘어 전쟁이었다. 나야 독방을 쓰고 있으니 덜했지만 12명이 함께 생활하는 방은 더위 때문에 아주 힘들어했다. 교도소 내 폭력도 횟수가 잦아지는 것 같았다.

재미있었던 일은 동두천에서 초등학교를 같이 다녔던 친구 녀석이 조폭이 돼 감옥에 들어왔는데 지역의 정가 소식을 나보다 더 많이 알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파업 이후에는 기결수들과 시간을 보내는 여유를 가졌다. 옆방 사람들은 특별음식을 만들었는데 부대찌개·김밥·땅콩잼·비빔국수·계란찜·삼계탕 등 감옥에서 먹을 수 있을 거라고는 상상할 수 없는 음식들이 등장했다. 심지어 막걸리도 있었다. 이게 걸리면 징역 1개월이라는 중한 처벌임에도 과감하게 제조해서 먹고 있었다. 나도 얻어먹었는데 술은 체질이 아닌지 머리가 욱신거려서 괴로웠다.

나는 8·15 특별사면에 기대를 걸었다. 아쉽지만 파업이 타결됐으니 나를 잡아 둘 이유가 없었다. 그런데도 특사로 풀려나지 못했고, 검사는 형량을 4년이나 때렸다. 검사의 기소이유가 무시무시해서 내게 ‘범죄단체 조직’ 죄목까지 씌우지 않은 게 다행이다 싶었다. 헛웃음만 나왔다. 이래저래 마음은 흐트러졌고 어쨌든 곧 나갈 것이라는 기대에 ‘만기병’으로 몸살기마저 돌았다.

시간을 흘려보낼 수는 없으니 남은 동안 마음을 다잡아서 재판 준비, 밀린 공부, 아내에게 편지 쓰기 등의 일에 몰두하기로 했다. 헌법·형법 공부를 좀 하면서 그동안 못 본 영화와 TV도 봤다. 영화 보기를 좋아하는 편은 아닌데 아내와 공감대를 만들기 위해서였다. 아내는 영화를 좋아한다. TV에서 비전향 장기수 안영기 선생이 40년 만에 북의 가족 품으로 돌아가는 이야기를 봤는데, 눈물이 앞을 가렸다.

내가 발 딛고 있는 여기 경기북부지역은 분단의 현실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곳이다. 50년 전 한국전쟁 때 주둔했던 미군이 여전히 눌러 앉아 있다. 민족의 분단을 인식하고 통일의식을 갖는 것과 노동계급의식이 각각 따로 존재할 수 없다는 게 내 생각이다. 각성한 노동자가 분단의 현실을 외면할 수는 없다. 의정부 환경미화원들의 투쟁은 경기북부지역의 분위기를 새롭게 만들 원동력이 될 것 같다.

사업장을 넘어선 가로분회와 의정환경분회의 동시파업은 처음이었다. 또 의정부 환경미화원들의 투쟁을 지지하기 위한 민주노총 경기북부지구협의회 하루 동시 파업도 있었다. 이번 파업은 노동자의 연대를 강화하는 불씨가 됐다. 투쟁과 파업 평가가 잘 정리 돼서 투쟁 주체들이 노동계급의식과 통일의식을 키우는 내적 발전으로 이어졌으면 한다.

나 역시 배운 바가 많다. 환경미화원 노동자들이 결행한 처절한 투쟁과 승리에 대한 의지는 노동운동에 몸담은 지 15년이 넘는 나도 경험해 보지 못한 절절한 것이었다. 이번 투쟁으로 의정부에서 뿌리를 깊이 내린 우리는 더 넓고 더 깊어질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해방으로 간다.

작가 박미경
<계속 이어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