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에 이어 병원에서도 자회사 설립을 통한 민영화 논란이 일면서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노동계는 보건의료제도 발전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요구하면서 파업까지 검토하고 나섰다.

노동·사회단체로 구성된 공공부문 민영화 반대·공공부문 공공성 강화 공동행동과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는 19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지난 13일 발표한 제4차 보건의료부문 투자활성화 대책 철회를 요구했다.

노동·사회단체는 병원 부대사업을 하는 자회사의 영리사업을 확대·허용하는 내용의 정부대책 철회를 위해 각 지역별로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전면대응을 하기로 했다. 수서발 KTX 주식회사 설립으로 철도 민영화 반대여론이 확산되는 가운데 의료 민영화 반대여론을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보건의료제도 발전방안 논의를 위한 사회적 대화기구 구성을 요구하고 전면투쟁을 선언했다. 노조는 이후 △의료 영리화·민영화 정책 저지를 위한 대국민 호소문 발표 △범국민 서명운동 원탁회의 구성 △대한의사협회 등 직능단체와의 연대투쟁 △각계각층 시국선언 △대규모 상경투쟁 계획을 발표했다.

노조는 정부가 의료 영리화를 강행할 경우 쟁의행위를 결의한다는 방침이다. 유지현 위원장은 “정부가 의료 영리화와 민영화 정책을 철회하지 않으면 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준비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수서발 KTX 주식회사 설립에 반발하는 철도노조의 투쟁과 비슷한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철도 민영화 저지투쟁과 의료 민영화 저지투쟁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총력투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