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동욱 전 검창총장의 혼외아들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인사들과 정부부처 관계자들이 개입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이른바 '채동욱 찍어내기'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검찰은 채 전 총장의 혼외아들로 알려진 채아무개군의 가족부를 불법 열람한 조오영 청와대 총무비서관실 행정관을 4일 저녁 소환조사했다고 5일 밝혔다. 4일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이 조 행정관이 평소 친분이 있던 안전행정부 공무원 김아무개씨로부터 채군의 신원확인을 요청받았다는 사실을 시인하자 검찰이 곧바로 소환조사한 것이다.

청와대 설명에 따르면 조 행정관은 평소 친하게 지내는 안행부 공무원 김씨로부터 채군의 신원조회 요청을 받았다. 이에 조 행정관은 채군의 주소지가 있는 서초구청 공무원 조이제 국장에게 가족부 열람을 부탁했다. 이러한 청와대 자체 감사 결과를 발표한 이정현 홍보수석은 "조 행정관 개인적 일탈행위"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수석의 이 같은 해명은 청와대의 꼬리 자르기라는 의혹을 사고 있다. 실제 안행부 공무원 김씨는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함께 근무했고, 두 사람이 성균관대 선후배 사이로 확인됐다. 조 행정관의 직속상관이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이재만 총무비서관이라는 점도 이번 사태가 청와대의 조직적 개입이라는 심증을 갖게 한다. 서초구청 조 국장은 서울시청 근무 당시 국가정보원에 파견근무한 경력을 갖고 있다. 사태 배후에 국정원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불거진 상태다.

특히 청와대의 오락가락 해명이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 조 행정관 개입논란이 일던 이달 2일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다"는 해명을 내놨다. 다음날인 3일에는 "경위를 파악 중"이라고 했고, 4일이 돼서야 관련 사실을 시인했다. 그럼에도 청와대는 안행부 공무원 김씨가 왜 조 행정관에게 채군 정보수집을 부탁했는지와 이후 정보가 어떻게 활용됐는지 설명하지 않았다.

야당은 검찰의 수사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검찰이 채동욱 찍어내기에 청와대와 국정원이 개입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소극적으로 수사를 진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고위정책회의에서 "개인적 일탈이라는 청와대 해명은 무조건 꼬리를 자르고 보자는 것"이라며 "채 전 총장 찍어내기 사건에 대해서도 특검 도입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특검을 도입할 필요가 없도록 검찰이 엄중히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