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8명은 우리나라 원전의 안전성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운동연합(공동대표 이시재·장재연·지영선)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에 의뢰해 지난 23일 전국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 원전증설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신뢰도는 95%, 오차범위는 ±3.1%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7.8%가 우리나라 원전의 안전성에 대해 "우려한다"고 답했다. 2차 에너지기본계획 계획연도인 2035년에 적절한 원전 개수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6.1%가 "현재 가동 중인 23개 이하가 적절하다"고 답했다. 원전 축소로 인해 전기요금이 인상하더라도 감수할 수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45.2%로 나타났다. 미래 주요 전력공급원으로는 신재생에너지를 택한 응답이 70.5%로 가장 많았다. 염형철 사무총장은 "이번 설문은 국민들 사이에 적극적인 탈원전 의견이 다수임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양이원영 에너지기후팀 처장은 "2차 에너지기본계획 민간워킹그룹 원전분과에서는 원전 비중을 결정할 주요 기준으로 안전성·경제성·국민수용성을 꼽았다"며 "정부는 정보공개와 합리적 논의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한국수력원자력·환경단체의 공동여론조사와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정부는 올해 말 2차 에너지기본계획을 발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