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노동뉴스 자료사진

최근 '8년 연속 세계 1위' 인천국제공항공사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노동계와 정치권으로부터 비정규직 문제의 '집성체' 사업장으로 지목되는가 하면, 인천공항에서 일하고 있는 협력업체 비정규 노동자들은 고용보장과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쟁의행위를 벌이고 있다.

원·하청 갈등이 극에 달해 있는 현 상황을 인천국제공항공사노조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지난 14일 오전 인천시 중구 공항청사 노조사무실에서 만난 강용규(45·사진) 인천국제공항공사노조 위원장의 얼굴은 어두웠다. 그는 "속앓이 중"이라고 했다.

하청(협력)업체 노동자들의 쟁위행위와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공사와 하청업체 노동자들 사이의 갈등을 바라보는 정규직 직원들도 가시방석에 앉아 있는 심정이라고 했다.

공사가 '바람직한 노사관계 정립과 차별철폐를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가치경영대상 시상식에서 노동존중경영상을 수상했지만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수상의 의미가 바랜 것도 속상하다고 했다.

강 위원장은 "협력업체 노조들이 우리 조합원들을 적대시하는 방향으로 투쟁을 하면서 심적으로 억울한 부분도 있고, 갈등도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사실 협력사 노조들과 공조하지는 않았지만 나름 노력을 많이 했다"며 "공사측에 공항 전 분야를 재진단해서 핵심 분야는 인소싱을 하자고 회사에 요구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특히 공항의 핵심업무까지 무차별적으로 아웃소싱하고 있는 인천공항의 비정상적인 인력구조를 심각하게 여기고 있었다. 외환위기 시절 출범한 인천공항은 정부의 원가절감·신자유주의 경영효율화 정책에 따라 핵심 분야를 제외한 대부분의 인력을 외주화했다. 그 결과 인천공항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87% 아웃소싱'이라는 기형적 구조를 안게 됐다.

"언제까지 인천공항을 이대로 둘 건가?"

하지만 현행 법·제도로는 기형적 구조를 바로잡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기획재정부로부터 인력통제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공기업 사장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범위가 넓지 않다는 설명이다.

강 위원장은 최근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의원들이 공항공사를 방문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촉구한 것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드러냈다. 한마디로 '번지수를 잘못 찾았다'는 얘기였다.

"정부 허락 없이 직원 한 명도 마음대로 뽑을 수 없는데 사장 멱살을 잡고 아무리 흔들어 봐야 답이 나옵니까. 인천공사 아웃소싱 문제를 해결하려면 기재부에 가서 항의를 해야지요."

강 위원장은 인천공항 아웃소싱 문제를 풀려면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외환위기를 벗어난 지가 언제입니까. 게다가 동북아 허브공항의 위치를 놓고 경쟁하고 있는 마당이에요. 정부가 인천공항을 언제까지 이대로 둘 건지 답답합니다. 2017년 하반기로 예정된 2단계 여객터미널 준공 전까지 인천공항의 인력운용에 대해 정부가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는 독일·프랑스·네덜란드 등 해외 주요 공항들처럼 분야별 전문 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이 협력업체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방안이라고 했다. 강 위원장은 "인천공항이 산업평화와 글로벌 공항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정부가 현실적 방안을 내놓을 때가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