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채 KT 회장의 사의표명에 따라 차기회장 인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낙하산 인사를 배제해야 한다는 분위기 속에 KT 지배구조나 공공성 확보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KT 관련 노동단체들은 4일 "차기회장을 빠르게 선출하되 독립성·전문성을 갖춘 인물을 등용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KT노조(위원장 정윤모)는 4일 성명을 내고 "구성원들은 빠르게 새 경영진이 선임돼 회사가 정상화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회장은 지난 3일 사퇴의사를 밝히면서 "후임 회장이 결정될 때까지 남은 과제를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노조 관계자는 "이석채 회장이 계속 경영에 개입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이해관 KT새노조 위원장은 "정치권에 줄을 대지 않는 통신전문가가 노동과 통신공공성을 존중하는 경영을 하는 게 핵심"이라며 "KT 부실경영의 책임이 있는 사내이사를 교체하고 차기회장 선출 과정에 노동자·소비자의 입장을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태욱 KT노동인권센터 집행위원장은 "이번 일을 통해 낙하산뿐 아니라 공기업의 민영화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석채 회장에 대한 사퇴 압박은 올해 국정감사를 전후해 최고조에 달했다. 야당은 이 회장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해 낙하산 인사·인력퇴출 프로그램·부실경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지난달 회사 자산 헐값매각 혐의로 이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지난달부터 이 회장 배임 혐의에 초점을 두고 강도 높은 수사를 벌여 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