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사회개발 특별총회는 1일 전세계 빈곤층의 비율을 2015년까지 지금의 절반으로 줄인다는 목표와, 그 실천방안을 담은 빈곤퇴치 선언문을 채택하고 폐막했다.

1995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사회개발 정상회담의 후속조처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 26일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유럽 유엔본부에서 개막된 이번 유엔 사회개발 특별총회는 애초 30일 폐막할 예정이었으나, 선언문 내용을 둘러싼 선·후진국간 이견으로 하루 늦게 이날 폐막했다.

각국 대표들이 이날 채택한 선언문은 △경제성장과 민주화 △완전고용 △부채탕감 △여성지위 향상과 성평등 △사회정의와 평등에 기초한 다자간 무역 등에 관한 실천계획을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모두 129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각국 대표들은 막판 절충 끝에 95년 코펜하겐에서 이미 합의된 대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들은 국민총생산(GNP)의 0.7%를 공적개발지원(ODA)으로 공여한다는 약속을 재천명했다.

이들은 또 개도국 부채의 탕감 내지 경감, 에이즈 퇴치를 위한 공동협력 등을 강조했으나, 이런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 방안과 규모, 일정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 회의에서는 일부 유럽국가들이 비정부기구(NGO)들과 함께 국제투기자본에 세금을 부과하는 `토빈세' 제도의 도입을 강력히 촉구했으나, 이 주장은 미국을 비롯한 다수 선진국들의 반대로 선언문에 반영되지 못했다.

또 최대 쟁점이었던 에이즈 치료약의 저가공급 문제도 세계무역기구(WTO)의 무역관련 지적재산권협정(TRIPS)과 상치된다는 반론에 부딪혀 명문화되지 못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