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노련
한국석유공사·한국가스공사·한국광물자원공사·한국수력원자력 등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4개 에너지 공기업이 임직원 임금인상분과 성과급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해외자원 개발 실패에 따른 부채 증가로 악화된 여론을 감안한 자진반납 모양새를 갖췄다.

하지만 최근 산자부 제2차관이 12개 에너지 공기업 경영진을 긴급소집해 여론 악화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정부가 사실상 '강제 임금삭감'을 한 것이라는 노동계의 비판이 일고 있다.

4개 공기업은 31일 임원의 지난해 경영평가 성과급과 임원 및 1급 이상 전 직원이 올해 경영평가 성과급을 반납한다고 밝혔다. 팀장급(3급) 이상 직원들도 임금인상분을 전액 반납하도록 했다. 조성된 기금은 공익적 목적에 사용된다.

이에 대해 해당 기관 노조들은 "임금 반납이 아닌 강제 삭감"이라며 "국가 정책의 실패에 따른 부채를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공공노련(위원장 김주영)과 공기업정책연대(의장 박해철)는 이날 오전 경기도 안양시 석유공사 앞에서 규탄집회를 열고 "산자부는 불법적 임금 강제삭감 지시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김병수 석유공사노조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의 무리한 자원외교와 투자정책으로 석유공사가 우량기업에서 19조원의 부채를 떠안은 부채과다 기업으로 전락했는데 그 책임마저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용국 광물자원공사노조 위원장은 "우리는 정부 정책을 따른 죄밖에 없다"고 말했다.

연맹과 공기업정책연대는 "정부가 엉터리 정책의 실패는 뒤로 숨긴 채 모든 책임을 공기업에 떠넘기고 직원의 생존권인 임금까지 강제로 삭감하려 한다"며 "임금삭감으로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공기업 부채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중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