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홈페이지에 게시판 운영에 실명제가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18일 최근 논란이 돼온 자유게시판(열린마당)을 실명과 익명으로 나눠 운영하고, 규정에 위배되는 글을 삭제하는 등 홈페이지 관리를 강화하는 정보통신운영규정 개정(안)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이같은 논의는 열린마당이 이미 조합원뿐만 아니라 일반인이 상당수 이용하고 있고, 지난 임원선거를 거치면서 각종 비방성 글이 문제가 돼왔던 점, 최근 들어 경찰관계자로 의심되는 이용자들의 무분별한 글이 도배되다시피 하면서, 정작 조합원들이 이용하지 못할 정도로 위험수위에 올랐다는 비판을 받아온데 따른 것이다. 때문에 조합원들과 일반이용자들의 게시판을 별도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현재의 정보통신운영규정은 CUG 운영때 만들어진 것으로 홈페이지 관리에는 이미 맞지 않는 면이 많아 전반적인 개정의 필요성도 있기 때문.

이에 앞으로 조합원은 가입절차를 거쳐 실명게시판을 이용, 지도부에 대한 비판 등 개인의 의견개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되, 개인에 대한 성폭력, 명예훼손이란 판단이 내려질 때 삭제할 수 있는 방향으로 논의하고 있다. 그밖에 익명게시판은 기존대로 일반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

이같은 정보통신운영규정 개정 건은 향후 상집, 중집위를 5월말경 개정안인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