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도시철도공사통합노조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 산하기관 경영진단을 위해 연구용역 중인 맥킨지 보고서와 관련해 "노사 협의 없이 강행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지난 28일 오전 서울시청 시장실에서 공공노련 서울도시철도공사통합노조(위원장 이향진)와 면담을 갖고 노조의 맥킨지 보고서 폐기요구에 이같이 답했다고 29일 노조 관계자는 전했다.

서울시가 시정 주요 분야 컨설팅을 맡긴 맥킨지컴퍼니-삼일회계법인 컨소시엄(맥킨지 컨소시엄)의 보고서 중 서울지하철 통합운영·인원감축·아웃소싱에 초첨을 맞춘 서울도시철도공사 보고서는 지하철 노동자들의 공분을 샀다.

이날 면담에서 이향진 위원장은 "지금 현장은 사람이 아니라 효율과 구조조정이 중심이 되고 있다"며 "도시철도 공공성을 저해하는 맥킨지 용역을 중지하고 용역보고서를 폐기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보고서 내용은 그들의 안일 뿐이고, 동의하지 않는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서울시 사회적 대화기구인 서울시노사정서울모델협의회(서울모델)에 후발 복수노조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규정을 개정해 달라는 요구에 서울시는 "연말까지 서울모델 가입규정을 개정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다만 '조건 없는 정년연장'과 '온전한 퇴직수당 보전' 요구에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퇴직금 누진제 폐지는 정부가 추진하는 사안인 데다 전반적으로 없어지는 추세"라며 "노조가 (퇴직금 문제와 관련해) 사회적 변화를 이해해 줘야 한다"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재형 노조 사무처장은 "서울시가 맥킨지 보고서와 서울모델 관련한 노조 요구안을 일부 수렴한 것은 환영한다"면서도 "지하철 노동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정년연장과 퇴직금 문제에 대해 서울시가 전향적인 태도를 보여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메트로지하철노조(위원장 이성인)와 공동 조합원 총회를 열고 조건 없는 정년연장과 퇴직수당 보전을 서울시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