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원이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고용노동부를 통해 민간단체를 사찰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장하나 민주당 의원은 28일 “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수·발신 공문대장’과 관련해 공문 사본에서 국정원이 노동부를 통해 민간단체들에 대한 광범위한 불법사찰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는데요.

- 장 의원에 따르면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이 국정원과 주고받은 공문 가운데 국정원이 광주·전남지역 대안학교를 사찰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록이 남아 있다는 건데요.

- 실제 국정원과 광주노동청은 지난해 8월21일부터 11월1일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수사협조·업무협조 명목으로 문서를 주고받았다고 합니다.

- 국정원은 공문에서 해당지역에 있는 대안학교 4곳의 고용보험 가입자 및 상실자 현황을 요청했다고 하는데요.

- 민간단체 직원들의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고용보험 가입이력과 월급, 주당 소정근로시간을 파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될 만한 대목입니다.

- 장 의원은 “국정원과 노동부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8월 사이에 총 79개의 문서를 주고받았다”며 “국정원은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으로 민감한 지난해 11월과 12월에도 업무협조 명목으로 수차례에 걸쳐 자료를 요청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국정원이 정부기관을 이용해 알고자 했던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도대체 어느 기관까지 활용한 걸까요.

렌터카 빌려 농성 막은 골든브릿지투자증권

- 골든브릿지투자증권 사측이 지난 27일 새벽 사무금융노조 골든브릿지투자증권지부 노동자들이 농성 중이던 서울 충정로 본사 앞 천막을 기습철거하고 그 자리에 승용차를 갖다 놨습니다. 법원도 인정한 집회의 권리를 빼앗아 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 그런데 회사측이 천막이 있던 자리에 가져다 놓은 승용차 두 대를 보면 번호판이 '허'자로 시작합니다. 렌터카 업체에서 빌렸다는 뜻입니다.

- 노조의 농성을 막기 위해 용역경비를 부르는 것은 많이 봤는데요. 자동차를 빌려서, 그것도 타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천막을 치지 못하게 하려고 사용하는 것은 아마 처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 아이디어가 기발하다고 해야 할지 황당하다고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한국노총 사무실에 등장한 '건의함'

- 최근 한국노총 사무실에 '건의함'이라고 적힌 종이박스가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 건의함은 지난주 초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 6층과 7층 입구에 각각 놓였는데요. 한국노총과 노동운동의 발전을 위한 사무총국 성원들의 아이디어를 받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 그런데 건의함 상자가 일주일이 지나도록 채워지지 않아 설치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고 하는데요.

- 온라인 시대에 등장한 건의함 상자가 이색적인 풍경으로 다가옵니다. 건의함에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궁금하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