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발전재단이 최근 노사합의 없이 비정규직 직급부여안을 만들어 일부 비정규직에 대한 인사발령을 단행해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

9일 노동부유관기관노조 노사발전재단지부(위원장 조상기)에 따르면 재단은 지난 7일 경영컨설턴트로 일하는 비정규직 30여명 중 8명을 수석컨설턴트(2명)·책임컨설턴트(6명)로 인사발령했다. 지난달부터 비정규직 직급부여안에 대해 재단측과 의견을 조율해 왔던 지부는 이날 갑작스러운 재단의 인사발령 공고에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지부는 성명을 내고 "처음으로 제정하는 (비정규직) 직급부여안이기 때문에 노사합의에 따라 시행해야 함에도 재단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재단 임직원 240여명 중 100여명이 비정규직이다. 이 중 경영컨설턴트는 30여명이고, 행정직은 70여명이다.

'고용과 복지 중심의 새로운 노사관계 패러다임'을 만들겠다고 출범한 재단에서 42%에 달하는 비정규직 문제는 노사 공히 심각하게 여기는 대목이다. 때문에 지부는 올해 초부터 "정규직과 동일한 직급 부여 및 보상(임금 및 승진)체계를 마련하자"고 재단에 요구했다. 행정직과 경영컨설턴트 등 비정규직 100여명 전원에게 직급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재단도 "지부의 입장을 충분히 감안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그랬던 재단이 지난달 26일 열린 인사위원회에서 경영컨설턴트에게만 직급을 부여하기로 결정한 뒤 노사 간 논의도 없이 인사발령을 냈다는 게 지부의 주장이다. 조상기 위원장은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단순한 직급부여가 아니라 보상체계와 연동돼 있는 직급부여안이기 때문에 시행에 앞서 노조와 합의해야 하는 문제"라며 "재단은 일방적인 인사명령을 철회하고 노사합의에 따라 직급부여안을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재단 관계자는 "(지부가) 비정규직에 대한 직급을 만들어 달라고 해서 인사발령만 먼저 공고한 것"이라며 "이들에 대한 임금·보수체계는 앞으로 노조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