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및 공공부문에 대한 정부의 제2차 구조조정을 앞두고 노·정간의 극한대립이 충돌위기로 치닫고 있다. 정부의 2차 구조조정 방침에 맞서 이미 고속철도건설공단 등 일부 공기업이 파업에 돌입했으며, 은행 노조들은 오는 11일 사상 초유의 총파업을 강행할 태세여서 의료대란에 이은 금융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노동계는 롯데호텔 파업사태를 처리하면서 정부가 보인 공권력 행사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노총 산하 전국금융산업노조(위원장 이용득)는 지난 1일 서울 보라매공원에서 조합원 2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관치금융 청산을 위한 금융노동자 총파업 진군대회’를 열고 3일부터 6일까지 단위 노조별로 파업 찬반투표를 거쳐 1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입장을 재천명했다. 금융노조는 “정부가 1차 금융 구조조정의 실패를 감추기 위해 또다시 금융기관의 합병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관치금융 청산과 이를 위한 특별법 제정 ▲금융지주회사법 제정 유보 등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 이정식 대외협력본부장은 2일 “이번 총파업에는 금융노조 33개 사업장의 8만5천명 조합원과 공공노조 산하 조합원 등 모두 10만명이 참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비상대책반을 구성, 금융노조측과 대화를 시도하고 있으나 양측의 입장차가 커 타결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도 오는 12일 임시대의원 대회를 열어 구조조정과 근로시간 단축 등 향후 투쟁일정을 확정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이번 금융노조 총파업은 하반기 노동계의 대(對)정부 투쟁 방향과 수위를 결정짓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공부문 노조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고속철도건설공단 노조는 지난달 21일부터 철도 민영화에서의 고용승계 보장을 요구하며 노조 설립 이후처음으로 파업을 하고 있다. 환경관리공단 노조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출범에 따른 구조조정 문제와 관련, 노·사·정간의 협상이 결렬될 경우 5일부터 파업에 돌입키로 결정한 상태다. 전국사회보험노조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대한 공권력 투입에 항의, 3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키로 해 정부와의 충돌이 불가피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