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대 노총이 함께 운영하는 비정규직 노동자 복지센터가 23일 경기도 수원에 문을 열었다고 합니다.

- 경기도 수원시는 이날 양대 노총 수원지부가 공동 운영하는 비정규복지센터를 개소했는데요.

- 수원시 장안구 천천동 근로자종합복지관에 들어선 비정규직복지센터는 양대 노총이 함께 운영하는 전국 최초의 시설이라고 하네요.

- 센터에는 공개채용된 공인노무사 출신 센터장을 포함해 2명이 근무하며 비정규 노동자들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을 펼치게 됩니다.

- 센터 운영위원장에는 천진 민주노총 수원지부 의장이, 부위원장에는 박명규 한국노총 수원지부 사무국장이 선출됐다고 하네요.

- 양대 노총이 손을 잡고 비정규 노동자들을 위한 좋은 사업을 많이 해 주시길 기대합니다.

투표 독려 피자 나눠 준 게 유죄면 대선개입 국정원은?

- 지난해 대선때 대학 구내 부재자투표소 인근에서 피자를 나눠 주며 투표 독려를 한 대학교수가 유죄를 받은 소식이 누리꾼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데요.

- 대전지법 제11형사부(이종림 부장판사)가 최근 지난해 교내 대통령선거 부재자투표소 인근 투표참여 독려 캠페인 장소 주변에서 학생들에게 피자 45판을 나눠 준 혐의로 기소된 충남대 이아무개 교수에게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70만원의 선고유예를 한 소식이 23일 전해졌는데요.

- 이 소식은 불법 대선개입 의혹을 받는 국정원에 대한 처벌이 어려운 현 상황과 맞물리면서 누리꾼들의 거센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 누리꾼들은 "월급 받고 대선개입 한 국정원 직원들은 무죄고, 자기 주머니 털어 제자들에게 피자 사준 교수는 유죄냐", "특정 후보 지지 없이 투표 독려를 위해 피자를 나눠줬다고 기소까지 한 검찰이 왜 부정선거와 증거인멸, 허위발표까지 한 국정원과 경찰은 불기소했냐"고 반발하고 있는데요.

- 특히 "원세훈, 김용판 판결이 기다려진다", "피자 나눠 준 교수가 유죄면 부정선거 저지른 무리들은 사형"이라고 비꼰 글이 눈에 띄네요.

“서울시 아르바이트 권리장전, 현실개선 대책 미흡해”

- 서울시가 23일 발표한 '아르바이트 청년 권리장전'에 대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네요. 최저임금·근로시간·추가근로수당 등이 아르바이트 노동자에도 제대로 적용되기 위한 권리보호 협의체 구성 및 운영, 근로환경 조성 등이 서울시 권리장전의 주요 내용인데요.

- 아르바이트노조(위원장 구교현)는 이날 논평을 통해 "권리장전은 부당한 현실을 종식시키고 새 사회를 만들고자 나온 문서"라며 "서울시는 이미 제정된 법조항을 열거하지 말고 법이 지켜지지 않는 현실을 실질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또 노조는 "이를 위해 프랜차이즈 본사의 횡포를 막고 최저임금을 대폭 인상하는 등의 노동조건 개선이 서울시가 선언해야 할 권리장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