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계가 모성보호법안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18일 산전후휴가 90일 확대 등 모성보호 문제와 생리휴가 폐지 문제를 놓고 의원들끼리 충돌하는 양상이 벌어졌다.

자민련 조희욱 의원은 "ILO에서 결정됐다 하더라도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으면 신중히 고려해야 하는 것"이라며 산전후휴가 연장은 여성고용을 어렵게 할뿐이라며 모성보호법안에 대해 강하게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조의원은 생리휴가 문제는 노사정위원회에서 다룰 문제가 아니며 모성보호법안과 함께 논의할 문제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민주당 박인상 의원은 "경영계가 모성보호법안이 통과될 경우 소요비용을 계산한 것을 보면 모든 여성노동자가 출산을 하고, 모든 남성노동자가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며 경제 어려움을 들어 모성보호법안 통과를 반대하는 논리에 대해 반박했다. 한나라당 전재희 의원은 생리휴가 폐지법안에 대해 "저임금 시대를 지나온 우리나라에서는 유급 생리휴가는 임금보전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임금의 일부가 생리휴가 명목으로 지출되는 것일뿐"이라며 "사용자가 추가비용이 들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현재 이미 법안심사소위원회를 거친 모성보호법안과 생리휴가폐지법안이 병합심리가 될 것인지 개별처리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방청을 하고 있는 여성노동법개정연대회의 관계자들은 생리휴가폐지법안에 의해 모성보호법안 처리가 지연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