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자 정부의 발걸음이 바빠지고 있다.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은 3일 오전 은행장들과 긴급 회동을 하고 파업관련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李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금융지주회사법은 은행 강제합병을 위한 것이 아니란 점을 설명하고 은행장들에게 노조 설득에 나서달라고 주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달 27일 최선정 노동부장관을 비롯, 이헌재 재정경제부장관. 이용근 금감위원장은 이남순 한국노총 위원장과 연쇄접촉을 하고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공적자금을 투입한 은행도 강제합병하지 않겠다. 금융지주회사법은 합병을 위한 제도가 아니다" 며 노조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아직까지 금융노조 측 요구사항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그러나 병.의원 폐업사태처럼 금융노조가 실력행사에 나서 금융이 마비되는 최악의 국면은 피해야 하며, 따라서 노조측 요구 중 들어줄 것은 들어주되 전면수용은 곤란하다는 입장정리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정부는 노조가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금융지주회사법은 7월 국회 통과를 밀어붙일 방침이다. 이헌재 재경부장관은 최근 "금융지주회사법 제정을 미루면 국내 금융산업이 5년 후퇴하는 꼴" 이라며 "금융산업 인프라 조성 차원에서 지주회사법 제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고 말했다.

노조의 관치금융 철폐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금감위 고위 관계자는 "국민의 정부 들어 관치금융은 사라진 지 오래" 라며 "경제부처 고위 공직자들이 퇴직 후 마땅히 갈 자리가 없어 고민하는 실정"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