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의 청소노동자들이 청소서비스 분야 민간위탁에 반대하는 등 양국 청소노동자 처우개선을 위해 연대를 강화하기로 했다.

민주연합노조(위원장 이광희)와 일본 도쿄도시청소노조(위원장 히사시 요시다)는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 호텔에서 토론회를 갖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도쿄도시청소노조는 교류방문차 한국을 찾았다.

이날 토론회 사회를 맡은 도쿄도시청소노조 조합원 히로유키 소메씨는 “일본의 청소노동자 역시 열악한 조건에서 일해 왔다”며 “신자유주의 이후 임금삭감과 (청소서비스 분야의) 민영화는 일본 청소노조가 해결할 과제”라고 말했다. 히사시 요시다 위원장은 “청소서비스가 민간에 위탁되면 공공서비스인 청소사업의 질이 떨어진다”며 “양국의 현실을 공유하면서 해법을 모색하고 싶다”고 밝혔다.

두 노조는 용역업체 소속 청소노동자 노동조건에 대한 입장도 공유했다. 김인수 민주연합노조 정책국장은 “청소용역업체에 소속된 노동자들은 저임금에 시달리고 있다”며 “직영으로 운영되는 사업장이 아닌 경우 처우와 근무환경이 열악하다”고 말했다.

그러자 도쿄도시청소노조 관계자는 “직영화를 요구하는 것은 공무원 신분으로 바꿔 달라는 의미냐”고 물었다. 일본 청소노동자 일부는 공무원 신분이기 때문에 한국 청소노동자들의 ‘직영화(직접고용) 요구’에 대한 궁금증이었다.

김 국장은 “한국 청소노동자들 중 공무원은 없고 비정규 노동자가 무기계약직 전환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무기계약직 비율을 높이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도쿄도시청소노조 조합원 사토 시게노리씨의 ‘3·11 대지진 이후 쓰레기 폐기물 처리’에 대한 발제도 이어졌다.

한편 일본공공서비스청소노조·도쿄도시청소노조·민주연합노조는 매년 한 차례 양국을 번갈아 방문하며 교류를 이어 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