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와 시민단체가 일제강점기와 군사정권 시기를 미화한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검정 무효화를 요구했다. 역사정의실천연대·아시아평화와교육연대·전교조는 5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사편찬회의 검정 심의를 통과한 교학사 교과서의 검정 승인을 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교과서가 헌법정신을 부정하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일제의 식민지 근대화·5·16 군사쿠데타·유신체제 등 특정 집권세력에서 찾으려 하고 있다”며 “4·19 혁명·5·18 민주화운동·6월 민주항쟁으로 이어지는 민주주의 발전 과정을 무시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한상권 역사정의실천연대 상임대표는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교과서를 검정 승인한 것은 크게 말하면 내란죄”라며 “헌법을 바꾸기 전에는 이런 교과서로 교육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범이 참교육을위한학부모연대 회장은 “독재정권에 저항한 역사를 서술한 교과서를 보면서 살 만한 나라에 산다는 자부심을 느꼈는데 개탄스럽다”며 “왜곡된 교과서를 배운 아이들이 바른 역사의식을 갖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우려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지난달 30일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최종합격본 8종을 발표했다. ‘뉴라이트 교과서’로 논란이 된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도 검정을 통과했다. 교육계와 시민단체는 광범위한 연대기구를 구성해 교과서 대국민보고회와 친일·독재 미화 교학사 교과서 검정 무효화 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