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우람 기자
교육 관련 노동·시민·사회단체가 최근 학교비정규 노동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과 관련해 “박근혜 정부는 비정규직의 눈물을 닦아 주겠다는 공약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전회련학교비정규직본부·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등 23개 단체로 구성된 교육운동연대는 4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전회련본부 충북지부 소속 학교비정규 노동자였던 김아무개(53)씨는 지난달 17일 지병 악화에 따라 제출한 퇴직서가 철회되지 않자 이를 비관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당시 고인의 호주머니에서는 그가 죽음을 택하기 전에 청와대에 보낸 탄원서가 발견됐다. 탄원서에는 “13년 동안 과학실에서 비정규직으로 근무하며 나름 보람된 삶을 보냈지만 병으로 인해 퇴직하는 과정에서 비참함과 황당함에 빠졌다. 그렇게 사정했지만 아무 소용없이 물러나야 하는 삶이 고통스럽다”고 적혀 있었다.

조희연 민교협 공동의장은 “학교비정규직·대학강사, 수많은 노인과 청년 등 죽음을 통해 들여다볼 수밖에 없는 사회는 이미 죽은 사회”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후보 시절 여러 복지공약을 내놓았지만 극단의 자본주의에 의해 죽음으로 내몰리는 사람을 막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범이 참교육학부모회장은 “비정규직이 노동하지 없으면 움직이지 않는 불합리한 세상임에도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신문고를 통해 들려온 학교 비정규직의 절규를 외면했다”며 “같이 사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교육이기에 차별받지 않을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노동계는 정부의 책임회피를 비판하며 투쟁계획을 밝혔다. 이태의 전회련본부장은 “남이 아파도 보듬어 안는 것이 인지상정인데 교육부는 13년간 일한 학교비정규직의 죽음을 학교장 책임으로 떠넘기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2015년까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약속에 따라 학교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을 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 본부장은 이어 “교육부의 외면이 지속된다면 학교비정규 노동자 한 명의 죽음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며 “폭력적인 업무 통폐합과 살인적인 업무강도를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의 총파업으로 돌파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23개 단체 대표자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교육부 후문에서 이날로 14일째 노숙농성을 벌이고 있는 전회련본부 소속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을 찾아 꽃을 건네며 연대의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