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이 대구역 철도사고의 원인을 근무기강 해이와 타성적 근무태도로 돌리는 것과 관련해 안전시스템을 마련하고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철도노조는 3일 '대구역 사고에 대한 철도노조 입장'을 통해 "사고열차의 기관사·열차승무원 개인의 잘못만 부각되고 있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안전장치 보완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대구역의 경우 5년 전 하행선(부산방향)에서 화물열차와 무궁화호열차가 추돌한 사고 이후 하행선 쪽에는 안전측선(사고예방을 위해 만들어 놓은 선로)을 설치했다. 하지만 상행선(서울방향)에는 안전측선이 설치되지 않았다.

노조는 "안전측선이 없더라도 출발신호기가 정지신호일 땐 열차자동정지장치 등이 작동해 열차가 자동으로 정지해야 한다"며 "대구역은 출발신호기로부터 본선과 부본선 합류지점 거리가 짧아 기관사가 비상제동을 했음에도 열차가 충돌한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특히 2008년부터 인력효율화 명목으로 철도안전을 무시하고 1인 승무를 시행한 것이 사고 원인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당시 허준영 코레일 사장은 인력효율화를 주장하면서 철도노동자 5천115명을 감축했다.

노조는 "사고 당일 무궁화호열차 출발신호를 내렸던 열차승무원은 인력부족으로 인해 휴일대체근무자로 기본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투입됐다"며 "대체근무자는 사고 후 안내 미숙, 승강문 수동취급 미숙으로 승객들이 창문을 깨고 탈출하는 문제를 낳았다"고 밝혔다.

노조는 △철도 현실을 무시한 경영개선 △인력운용 효율화 명목의 현장인력 감축과 시설경비 절감 △운영과 시설의 상하분리 △안전시스템 미흡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벌어진 사고로 규정하면서 "철저한 원인규명과 인적오류를 막을 안전시스템 확충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