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발 KTX 민영화 논란 속에서도 정부와 새누리당이 당정협의를 통해 철도산업 발전방안 추진을 재확인하자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사회적 요구를 무시한 처사"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KTX민영화 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와 민영화반대 공동행동은 27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힌 뒤 "철도 발전방향 수립을 위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하자"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국토교통부의 불법 인사개입으로 코레일 사장 공모절차가 중단된 뒤 기획재정부는 곧바로 철도공사에 공문을 보내 '조속한 사장 재공모 절차 추진'을 명령했다"며 "시민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자신들의 생각대로 철도 민영화를 급속히 추진하려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코레일 사장 재공모 이전에 수서발 KTX 민영화 계획이 담긴 철도산업 발전방안에 대한 국회나 노·사·민·정 기구 차원의 사회적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며 "코레일 사장은 이 같은 사회적 합의를 제대로 이행할 사람으로 선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달 23일 새누리당과 국토교통부는 당정협의를 갖고 "수서발 KTX는 민영화가 아니다"며 "누적된 철도부채와 적자 해소를 통해 국민 부담을 덜기 위해 마련한 철도산업 발전방안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