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주변과 단절된 무미건조한 건축물을 짓던 과거 방식을 반성하면서 서울의 정체성과 공공성을 살린 건축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0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서울 건축의 기본원칙을 담은 '서울건축선언'을 발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1개 전문과 10개 조문으로 구성된 서울건축선언을 통해 앞으로 지어지는 서울의 모든 건축에 공공성·안전성·지속성·역사성 등 시대 요구를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또 △방재·재난으로부터 안전 △자원의 재활용과 에너지 절약 △개별필지 변형 자제 △역사유산 보존·계승 등의 원칙을 지켜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건물을 짓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날 선언을 공공건축과 민간건축으로 나눠 반영하기로 했다. 공공건축의 경우 서울의 건축 관련 정책을 자문·심의하는 건축정책위원회 활동을 강화하고, 공공건축가의 적극적인 설계와 자문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민간건축 부문에서는 다음달까지 서울건축선언의 세부내용을 건축심의기준에 반영해 건축정책위 심의 때 적용하도록 하고, 자치구 등 건축관계자에 대한 교육·홍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서울의 모든 건축은 시민 전체가 공유하는 자산이며 건축으로 이뤄진 도시환경은 후손들의 행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유산"이라며 "건축물 자체만으로도 도시와 시대 정신이 담기고 나아가 관광상품이 되는 유럽의 도시건물들처럼 서울의 정체성이 담긴 건축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