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코레일 사장 선임에 압력을 행사한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코레일 사장 공모를 다시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기획재정부 산하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는 20일 인사소위원회를 열어 사장 후보 2배수를 선정하는 안건을 다룬다. 노동계와 야당은 공운위 인사소위에 안건 반려를 요구하고 있다.

철도노조(위원장 김명환)는 1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재연 통합진보당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의 개입으로 코레일 임원추천위원회는 공정성을 상실했다"며 "공운위는 2배수 선정 안건을 반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김경욱 국토부 철도국장이 임원추천위에 전화를 걸어 철도 민영화 밑그림을 그렸던 정일영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을 사장 후보 1순위로 추천해 줄 것을 부탁했다"며 "각종 임원선출위원회를 박근혜 정부 관료들이 어떻게 부정하고 있는지 보여 주는 사례"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국토부 장·차관의 동의가 없으면 외압을 할 수 없다"며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에 대한 조치가 있어야 하며, 사장 선임 재공모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연 의원은 "기획재정부가 코레일 사장선임 과정에서 벌어진 부당한 절차를 용인하는 공모에 빠지지 않길 바란다"며 "하루빨리 진상조사를 해서 선임절차를 되돌리는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코레일 사장 후보선정 과정에 국토부 외압이 작용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공운위 인사소위가 2배수 후보를 선정하는 것은 부정한 후보선정 과정을 용인하는 꼴"이라며 "공운위 위원장인 현오석 기획재정부 장관이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윤석·박수현·신기남·이미경 의원 등 민주당 국토교통위 소속 의원 11명도 이날 오후 공동성명을 내고 "국토부가 임원추천위원 다수에게 압력을 행사한 것은 법률로 정한 독립기구의 자율적인 인사추천 과정을 무력화시켜 공공연히 낙하산 인사를 강행하겠다는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와 국토부는 철도공사 사장 선임 과정에 불법개입한 관련자들을 엄중문책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