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9일 전력노조를 방문한 사토 요시오 IndustriALL 아태지역 사무국장과 김주영 위원장(오른쪽)이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공노련
공공노련 공동위원장인 김주영 전력노조 위원장이 최근 국제통합제조산별노련(IndustriALL·인더스트리올) 아시아태평양전력노조네트워크 의장에 취임했다.

18일 연맹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9일 한국·중국·일본을 비롯한 10개 아시아태평양지역 국가가 속한 인더스트리올 아시아태평양전력노조네트워크 의장에 취임했다. 아태지역 네트워크 의장을 한국이 맡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까지 일본이 의장직을 맡아 왔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 에너지 분야 국제공조와 정보공유 등 다양한 연대활동을 해 나가게 된다. 내년 4월 초 스페인에서 열리는 세계 전력노조 총회에는 아태지역 네트워크 대표로 참석해 발언한다.

아태지역 네트워크는 에너지산업의 민주화와 공공서비스 강화, 핵 발전 규제·에너지 규제·분할 규제 등 국민의 이익에 부합할 수 있는 규제·제도에 대한 국제적인 연대를 하는 조직이다.

한편 인더스트리올은 지난해 ICEM(화학에너지광산)과 IMF(금속), ITGLWF(섬유봉제피혁) 등 3개 국제산별노조연맹이 통합해 설립된 에너지·제조부문을 포괄하는 단체다. 현재 140개국 조합원 5천만명이 가입해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