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단체들이 복지정책 실현을 위한 증세운동에 나서 관심이 모아진다. 노년유니온·내가만드는복지국가·세상을바꾸는사회복지사·복지국가소사이어티는 8일 오전 사회복지세법 제정 청원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복지세법 제정 청원을 계기로 시민이 직접 나서는 풀뿌리 소득별 복지 증세운동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가 이날 발표한 세제개편안에 대해 “증세조치 없이 기존 과세체계를 유지하는 구조에 그쳤다”며 “이런 조세정책으로는 국민이 염원하는 복지국가 재정을 마련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재정부족을 이유로 복지공약까지 임의로 파기한 정부가 복지정책 실현을 위한 재정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기존 소득세·법인세·종합부동산세 등 직접세에 사회복지세를 추가로 부가하고, 여기서 거둔 세금을 모두 복지에 투입할 것을 제안했다. 현재 100조원 규모의 직접세에 20% 세율을 적용해 연간 20조원의 재원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다. 사회복지세로 조성된 20조원의 세입을 신설되는 복지확충특별회계에 배정해 전액 복지로만 사용하자는 것이다.

이들 단체는 "사회복지세가 신설되면 노인과 장애인에게 20만~30만원의 기초연금 지급, 모든 아동에게 월 10만원의 아동수당 지급, 고교무상교육 실시, 반값등록금, 국공립 보육 및 요양시설 확충이 가능하다"고 기대했다.

노년유니온 관계자는 "사회복지세는 방위세·교육세·농어촌특별세와 같이 한국의 시대적 과제를 풀기 위해 만들어진 목적세와 같다"며 "아래로부터의 풀뿌리 증세운동 확산을 위해 캠페인과 서명운동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