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8개월의 지도부 공백 상태를 깨고 지난 18일 신승철 위원장-유기수 사무총장 체제를 출범시켰다.

그러나 갈 길이 험난하다. 새 집행부 임기는 1년6개월밖에 안 된다. 하지만 노동현안이 산적해 있다. 현대차 비정규직 문제를 비롯해 쌍용차 정리해고, 철도 민영화, 노조파괴 및 탄압, 공무원노조 인정 등이 기다리고 있다. 직선제 문제도 풀어야 한다.

또한 새 지도부는 내부 갈등을 극복하고 공조직 중심의 운영과 통합을 제시했다. 총연맹과 산별, 정파, 지역 간 유기적으로 제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이 밖에 사회적 대화와 사회연대 복원, 노동자 진보정치 구축도 새 지도부가 풀어야 할 과제다.
민주노총 안팎에서는 새롭게 출항한 신승철호에 대해 어떤 바람을 전할까. 민주노총의 어깨가 무겁다.

분파 폐해 극복하는 민주노총 기대 

남상헌
민주노총 지도위원

민주노총은 심각한 분파 활동의 폐해로 인해 수개월 간 지도부조차 구성하지 못하는 불안한 상황이 계속되다가 새롭게 지도부가 선출됐다. 새 지도부는 ‘정파 폐해 극복과 통합력’을 강조하고 있다.

조직이 살아 있어야 분파도 있는 것이지, 조직이 없는 곳엔 분파도 있을 수 없다. 이대로 가다가는 조직이 살아남지 못한다. 서로 한 발씩만 물러서서 진정 무엇을 위한 운동인지 냉철히 한 번 생각해 보자.

민주노총 지도부와 각 정파는 노동운동의 대의를 놓치지 말고 노동해방을 위한 운동의 관점이 무엇인지 명심해야 한다. 아집에서 조금씩 벗어나 넓게 성찰하면서 앞을 내다 봐야 한다. 대화할 때에는 전제를 두지 말고 진지하게 논의해 함께 가야할 길을 도출해야 한다.

조합원 앞에, 역사 앞에 부끄럽지 않은 조직으로 떳떳하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으자. 이것이 앞서 간 선배 열사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다. 적어도 미래에 대한 최소한의 우리의 책무다.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새 집행부가 통합을 내세운 만큼 기대하고 있다.

공공산업 지키는 투쟁에 전 조직력 결집해야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

철도 민영화 저지 투쟁은 단순히 민주노총 소속의 철도노조만의 투쟁이 아니다.

이명박 정권에서 박근혜 정권으로 이어져오는 신자유주의 신봉자 정권은 현재 국가부채를 해결한다는 미명 아래, 또는 민간의 효율성이라는 미명 아래 국가의 공공부문을 하나씩 민간자본이나 외국자본에 팔아넘기려고 하고 있다. 철도 민영화는 그 마중물이다. 특히 이미 수십조원이나 되는 비용이 투자됐기 때문에 외국 자본이나 국내 재벌들에게 거대 국가산업을 팔아넘김으로써 이익 구조를 보장하려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단순히 철도노조만이 아니라 전체 노동자의 문제이자 국가적 문제다.

때문에 내셔널센터로서 국가적 의제, 전 사회적 의제를 책임지고 있는 민주노총이 전 조직력을 결합해 함께 투쟁하고 승리로 이끄는 주체가 됐으면 좋겠다. 이러한 투쟁 과정에서 하반기 철도 민영화 저지 등 공공성 투쟁을 주요하게 언급한 신승철 신임 민주노총 위원장이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동안 신승철 위원장이 해 왔던 투쟁들을 봤을 때 철도 노동자들은 그에 대한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있다.

위기의 노동, 양대 노총 연대 복원해야 

이정식
한국노총
중앙연구원장

민주노총이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한 것을 축하한다.

지금처럼 노동운동이 어려운 시기에 양대 노총이 난마처럼 얽혀 있는 노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을 모았으면 좋겠다. 양대 노총의 연대는 위원장이 누구냐, 어떤 정권인지에 따라 잘 될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었다.

박인상-권영길 위원장, 이용득-이수호 위원장, 이용득-김영훈 위원장 등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공조를 굳건히 해 성과를 낸 기억이 있다. 최근 2년간 노동법 개정과 최저임금 투쟁을 위해 연대하지 않았나.

민주노총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집행부를 세웠고, 정권초기라는 중요한 시기를 감안해 양측의 공조를 복원시킬 수 있으면 좋겠다.

노동운동의 대의에 입각해 작은 차이를 극복하고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려울 때일수록 더욱 그렇다. 이는 역사가 증명하지 않는가. 한국노총은 언제나 민주노총과 연대할 준비가 돼 있다.

비정규직 노동현장 직접 찾아가는 민주노총 되길 

문종찬
서울동부
비정규노동센터 소장

민주노총이 오랜 지도부 공백을 해소해서 매우 다행스럽다. 신승철 위원장과 유기수 사무총장이 통합과 연대의 중심에 서는 민주노총이 되도록 힘써주기를 기대한다.

산적한 노동문제가 많겠지만, 무엇보다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민주노총의 해법을 대다수가 노동자인 국민에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그들은 새벽 첫차, 영세중소사업장 밀집지역, 심야노동의 현장을 찾아가 그들의 이야기를 듣는 민주노총을 보고 싶어 한다.

‘비정규직 문제’는 경제사회구조의 변화가 수반돼야 한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는 실사구시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본다. 지난주 울산에서 열린 한국비정규노동 정책박람회는 조그만 사례라도 소중하게 여기고 북돋아 주는 서로 영감을 주고받는 좋은 자리였다. 신승철 위원장이 이야기 한 지역거점 노동정치가 같은 맥락에서 실현되길 바란다.

비정규직 문제 중 민주노총이 가장 단호하게 대처해야 할 사안이 ‘바지사장’을 내세워 사람장사를 하는 간접고용(중간착취)에 관한 문제다. 법제도 개선을 위해서라도 ‘조직’하고 ‘투쟁’해야 한다. 이 대목에서 원청사업장 노조와 지역사회 연대전략을 통해 이뤄낸 희망연대노조의 케이블방송사 협력업체 조직과 투쟁사례는 많은 시사점을 준다.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 조직과 투쟁 역시 산별노조와 지역사회 연대전략이 관건일 것이다. 바로 민주노총과 산별노조가 ‘전략’을 집중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민주노총 사회연대조직 위상 되찾아야 

임상훈
참여연대 노동사회
위원장

민주노총 안팎의 문제로 지도력 복원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대외적으로는 조직노동자의 대표조직이자 사회연대체로서 위상 회복이 시급하다. 국가정책이나 사회현안에 최상의 모범 답안만 내놓지 말고 실천 가능한 접점을 찾아 사회현안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 비록 들러리라는 말을 들을지언정 노사정 기구에 참여해 공조직으로서 걸 맞는 행동을 보여줘야 한다. 이젠 특정 산업과 특정 기업노조를 대변해 온 기존 활동을 탈피해야 한다. 아주 사소하고 작더라도 사회적 연대와 현안 해결에 대한 성공 경험을 축척해 나가길 바란다.

대내적으로는 조직 내 민주주의를 비롯해 공조직으로서 원칙을 바로잡는 집행부가 됐으면 한다. 민주노총의 활동을 보면 어떠한 원칙과 기준에 의해 사업이 운영되는지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진영논리와 정파갈등으로 가장 민주적이어야 할 공간이 가장 비민주적이고 폐쇄적인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 무너진 조직의 기반과 위상을 바로 세우는 데 주춧돌을 놓는 집행부가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