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인권위원회가 경찰의 대한문 앞 집회 제한에 대해 긴급구제 결정을 내렸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민변 노동위원회가 지난 24일 “대한문 앞 집회 신고를 했음에도 경찰이 사실상 집회를 방해하고 있다”고 긴급구제 요청을 한 데 대한 결정인데요.

- 이날 인권위에 따르면 민변 노동위가 지난 11일 신고한 집회에 대해 경찰은 교통질서를 이유로 집회 장소를 대한문 매표소 앞 일부로 제한할 것을 통보했습니다. 이에 민변은 서울행정법원에 경찰의 제한통보처분 효력 정지 신청을 했고 법원은 공공복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없다며 22일 효력정지 결정을 했습니다.

- 그러자 경찰은 22일 법원 결정을 따르겠다면서도 교통질서유지를 위해 질서유지선을 설정해 사실상 집회예정 장소 일부를 점유했습니다. 이에 대해 인권위는 경찰의 행위가 긴급구제 요건에 해당된다고 판단했는데요.

- 인권위는 “경찰이 신고된 집회장소 일부를 점유함으로써 정상적인 집회에 차질을 준다면 집회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자 법원의 결정에도 반하는 것”이라며 “또한 이 같은 상태를 방치할 경우 시간상 계획대로 집회를 개최할 수 없어 회복하기 어려운 피해 발생 우려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 그간 대한문 분향소 강제철거 뒤 집회에 제약을 받아온 것이 사실인데요. 이번 인권위 긴급구제 결정이 이날만이 아닌 앞으로의 대한문 앞 집회도 함부로 방해할 수 없도록 하나의 지침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달 국정원 규탄 대규모 촛불집회 열려

- 시민사회단체들이 다음달 국정원 대선 개입을 규탄하는 대규모 촛불집회를 국내외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개최합니다.

- 284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국가정보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진상 및 축소은폐 의혹 규명을 위한 시민사회 시국회의'는 2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회견을 갖고 "다음달 10~15일 전국 각지와 해외를 망라해 동시다발 촛불집회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 다음달 15일은 국회 국정원 국정조사 활동 종료일로 국정조사가 새누리당의 방해로 무소득으로 끝날 경우 대규모 촛불집회를 조직하겠다는 경고인 셈입니다.

- 시국회의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새누리당은 국정원 불법행위 조사의 취지를 망각하고 국정원의 행위를 두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새누리당은 국정원의 불법행위 진상을 밝히는 데 적극 협조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이어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 표명 △남재준 국정원장의 즉각 해임과 국정원 개혁 실시 △언론사들의 시민활동 공정 보도 등을 요구했습니다.

- 시국회의는 오는 27일에도 제4차 촛불집회를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할 계획인데요. 과연 시민단체들의 압박에 새누리당이 어떤 행보를 보일지 궁금해지네요.

“소외계층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 전해요”

- 한국노총 좋은친구산업복지재단(이사장 문진국)이 소외계층 아동들과 체험활동을 전개한다고 합니다.

- 재단은 “26~27일 1박2일 일정으로 경기도 남양주시 소재 한울타리지역아동센터 아동들과 함께 하계 체험활동을 전개한다”며 “사회문화적으로 소외된 아동들에게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고 25일 밝혔는데요.

- 한울타리지역아동센터는 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다문화가정의 초등학생 29명이 이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 문진국 이사장은 “좋은 환경 속에서 행복감을 많이 경험한 아동들은 미래에도 행복을 만들어갈 힘이 생긴다”며 “가족캠프를 통해 자연과 함께 몸과 마음을 치유하며 생태적 감수성을 키우고 다양한 문화체험을 제공하는 기회가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 이번 체험활동에는 남양주시외국인복지센터 관장인 이정호 신부와 윤창수 전국경마장마필관리사노조 위원장도 참여한다고 합니다.

- 재단은 이번 체험활동을 시작으로 매년 하절기와 동절기에 소외계층 아동들을 위한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후원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