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노조와 대중적 정치단체 새로하나 등 노동ㆍ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25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철도 분할 민영화 강행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철도 분할 민영화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각계각층으로 퍼지고 있다. 철도노조와 대중적 정치단체인 새로하나 등 노동·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2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 분할 민영화 강행 중단을 촉구했다. "국민적 합의나 동의 없는 철도 민영화는 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 이행도 요구했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어제(24일) 박근혜 대통령이 강원도민들에게 '경제성만으로 지역공약 사업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는데, 현재 국토교통부 장관은 경제성이 없는 건 민영화하겠다고 나서고 있다"며 "대통령과 장관의 말이 다른 총체적 국정난맥상을 보여 주고 있다"고 질타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철도노조는 올해 4월부터 정부에 대화를 통해 철도산업 발전방안을 마련하자고 요구했지만 단 한 번도 공식적인 자리가 마련되지 않았다"며 "정부가 철도 민영화를 강행한다면 철도노동자들은 9월 초에 철도를 멈춰서라도 민영화를 막아 내겠다"고 밝혔다.

최헌국 예수살기 목사는 "원칙과 신뢰를 강조한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6개월도 되지 않아 국민과의 약속을 내팽개치고 있다"며 "민영화 정책을 접고 철도 당사자·국민과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철도 분할 민영화는 철도요금 폭등·대형사고 위험·노인할인 폐지·벽지노선 폐쇄·통일철도 건설의 방해를 가져올 것"이라며 "국가기간산업 사유화를 통해 공공성을 파괴하는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을 포함한 망국적 철도 분할 민영화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