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와 정무위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은 일제히 경찰의 대우차노조 폭력진압을 규탄하고 관계자 문책을 강력히 요구했다.

환노위에서 오세훈(吳世勳) 의원은 “노조원의 노조사무실 출입을 허용한 법원 결정이 내려진 6일부터 폭력진압사태가 벌어진 10일까지 노동부장관은 도대체 뭘 했느냐”고 따졌다.

김문수(金文?) 의원은 “피 흘리는 노동자를 돌보지도 않는, 전쟁터에서도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고 질타했다.

또 정무위에서 김부겸(金富謙) 의원은 사건현장 사진들을 제시하면서 “노벨상을 탄 대한민국에서 공권력이 국민을 상대로 이처럼 인권유린과 폭거를 자행할 수 있느냐”고 따졌다.

엄호성(嚴虎聲) 의원은 “방패로 내리찍고 곤봉으로 두들겨 팬 경찰의 폭력진압은 총칼만 들지 않았을 뿐 80년 광주민주화운동 때 공수부대 병력과 무엇이 다르냐”며 경찰청장 등 관계자 문책을 요구했다.

민주당 박주선(朴柱宣) 의원도 “유혈사태를 빚은 데 대해 정부의 철저한 반성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호진(金?鎭) 노동부장관은 “향후 공권력이 노조활동에 방해가 되지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했고, 나승포(羅承布) 국무조정실장은 “관계기관에서 진상을 조사해 관계자들의 잘못이 가려지면 응분의 책임을 묻게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환노위와 정무위에서 여야 의원들은 대우차 진압장면을 담은 비디오의 회의장 상영 여부 등을 둘러싸고 한동안 ‘신경전’ 을 벌였다. 정무위에서 여당의원들은 민노총과 경찰이 각각 촬영한 비디오 동시상영을 주장했으나 야당은 민노총 것만 상영하자고 맞섰고, 환노위에서 야당의원들은 노동부직원들까지도 같이 보자고 주장했으나 민주당은 의원들만 보면 되는 것 아니냐고 맞섰다.

결국 두 상임위에서 모두 관계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민노총과 경찰이촬영한 비디오가 동시 상영됐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의원총회와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잇따라 열어 대우차노조의 폭력진압사태를 “김대중(金?中)정권의 막가는 말기적 증상의 발로”라며 강력히 성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