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노량진 상수도관 공사 수몰사고에 대한 전면적인 감사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서울시 감사관에 따르면 공사를 발주한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와 관리감독을 맡은 감리회사·원청업체·하도급업체 등 공사 전반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경찰조사와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하도급 비리나 안전관리 소홀이 확인되면 공무원 징계와 업체 영업정지, 입찰참가 제한 등 행정처벌할 방침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오전 사고현장을 방문해 "사고의 원인과 과정을 철두철미하게 조사하고, 하도급 등 관행적으로 해 왔던 모든 문제를 철저히 조사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시장은 "현재 원인과 책임소재에 대해 여러 기관이 조사하고 있지만 서울시가 공사를 발주한 만큼 모든 책임을 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노동계와 정치권은 "안전불감증에 의한 전형적인 인재"라는 비판과 함께 재발방지책을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성명을 통해 "사업주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산업안전보건법을 준수하고, 발주처인 서울시가 감독을 철저히 하고, 감리업체가 제대로 감리를 수행했다면 7명의 노동자가 사망·실종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산재사망 책임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함께 철저한 원인조사와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전날 논평에서 "이번 참사는 건설현장에 만연한 다단계 하청구조의 최말단에 자리한 비정규 노동자들에게 언제든지 닥칠 수 있는 구조적인 문제이자 안전불감증이 부른 인재"라며 "시공사와 하청업체, 발주처인 서울시가 사고원인을 철저하게 밝혀 책임자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