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월 여수국가산업단지 대림산업 2공장에서 발생한 폭발사고로 6명의 노동자들이 사망한 사건 이후 고위험군 석유화학국가산단의 안전을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여수국가산단 대림현장 플랜트건설노동자 대형참사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 근본적 대안 마련을 위한 대책위원회'는 16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끊임없이 반복되는 노동현장의 산업재해 안전사고에서 보듯이 정부의 조치와 대책은 임시방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노동자들이 죽지 않고, 다치지 않고, 건강하게 일하는 노동현장을 만드는 일과 노동이 신성한 가치로 존중받는 건강하고 건전한 사회를 만드는 일을 제대로 할 때"라며 "고위험군 석유화학국가산단 특별법을 제정해 국가산단의 안전은 국가가 책임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오병윤 통합진보당 의원은 "여수대림석유화학 폭발사고가 일어난 지 4개월이 지났지만 아무런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채 노동자들은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위험에 노출돼 노동을 계속하고 있다"며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대책을 세워 달라는 이들의 목소리에 정부가 응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 이어 국회 도서관에서 토론회를 열고 특별법 제정을 요구했다. 신성남 플랜트건설노조 여수지부장은 토론회에서 "3월 한 달 사이에 조합원 1명이 추락사하고 6명이 대림산업에서 죽는 등 7명이 목숨을 잃었다"며 "전국 각지에 있는 석유화학단지의 위험성을 국가가 밝혀내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