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여당, 노조원들의 경찰감금설 흘리며 확전 저지 나서


대우차 폭력진압 사태가 국회에서 여야 공방 속에 본격적인 쟁점화가 되기 시작됐다.

한나라당은 16일 오전 국회에서 제54차 의원총회를 열어, "이번 사태를 누가 지시했느냐를 명확히 가려내야 한다"며 해당 상임위를 통해 이한동 국무총리, 행자부 장관, 노동부장관에 사퇴를 요구하기로 했다. 4월 임시국회 때까지 해결이 안되면 국무총리, 행자부 장관, 노동부장관의 해임요구안을 내놓고, 5월초 폭력정권 규탄 대규모 서울역 집회를 개최하기로 결의하면서 대정부 공세에 나서고 있다.

이날 이회창 총재는 "대우차 폭력진압 사태의 핵심은 법원결정을 공권력이 짓밟은 행위, 상상할수 없는 과도한 폭력을 집행한 행위"라며 "야당은 국민의 고통이 어디쯤 와있는지 분명히 알려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당장 한나라당은 16일 환경노동위를 시작으로, 17일 행정자치위 등 국회에서 본격적인 공세에 나섰다.

그러나 민주당은 15일 대책회의를 통해 "한나라당이 이를 정치투쟁으로 몰고 가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진상규명을 한 후 책임자를 가려내면 된다"며 확전 저지에 나섰다. 또한 만약 정치투쟁이 될 때는 사건 당일 경찰감금 등에 대한 정황조사를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여야간 팽팽한 입장차 속에 16일 오전부터 열린 환노위 상임위는 처음부터 관련 비디오 상영을 둘러싸고 치열한 기세싸움을 벌이는 등 여야간 공방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부는 16일 민승기 인천경찰청장을 직위해제하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국회에서의 공방은 쉽게 가라앉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