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15일 "서울시내 버스사업장 관리·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시청 시장실에서 가진 공공운수노조와의 면담에서 "버스현장에서 벌어지는 불법·부당한 탄압에 대해 서울시가 개입해 법 위반사항이 적발되면 관리·감독권을 행사해 조치·권고하겠다"고 말했다고 노조 관계자는 전했다. 복수노조 시행 후 민주노총 산하노조에 가입한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각종 차별과 징계가 남발되고 있다는 노조의 지적에 따른 답변이다.

서울시 버스노동자 처우개선과 버스 관련 정책제도 개선 차원에서 이뤄진 이날 면담에서 노조는 △버스 완전공영제 실현 △해고자 원직복직을 주요하게 요구했다.

버스 완전공영제 실현 주장에 대해 박 시장은 "연말까지 종합적인 버스혁신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이번달부터 컨설팅을 진행할 것"이라며 "최종 발표 전에 노조와 충분히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노조 관계자는 "박원순 시장이 버스 완전공영제의 초석을 닦길 바라고 민주노조에 대한 각종 탄압에 대해서도 시의적절하게 관리·감독권을 행사해 문제가 시정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이날 면담에는 서울시에서 주진우 정책특보·버스정책과·노동정책과 담당자들이 배석했고, 노조에서는 이상무 위원장과 윤영삼 공공운수정책연구원장·서울경기지역버스지부 간부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