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철도투본, "신임 집행부에서 결정할 사항" 반대


철도노조가 지방본부 존폐 여부를 결정할 예정인 오는 20일 임시대의원대회와 관련, '생존권 사수와 민주노조 건설을 위한 철도노동자 투쟁본부(민주철도투본)'가 "지방본부 존폐 여부는 신임 집행부에서 결정할 사항"이라며 주장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민주철도투본은 지난 15일 오후 대전 구시청 강당에서 2차 전국대표자회의를 개최하고 "첫 직선제 선거를 앞두고 지방본부 존폐와 형태변경을 논의하려는 것은 간선제로 회귀하려는 음모"라고 의견을 모으고 이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에 대해 철도노조쪽은 "일부 조합원들이 간선제 회귀 운운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이번 임시대의원대회에서는 대의원들의 의견을 모아 지방본부 형태에 대해서만 논의할 것이며 규약변경은 위원장 선거 이후 5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노조 오손석 사무처장도 "임시대의원대회는 철도청 조직개편 이후 지방본부 존폐여론이 있어 그것을 논의하는 자리일뿐"이라고 강조했다.

임시대의원대회에 앞서 철도노조는 17일 지방본부별로 한명씩 추천받아 규약개정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지방본부와 관련한 규약개정을 논의할 방침이지만, 규약개정은 5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방본부와 관련해 지역협의체 등으로 지방본부 권한 축소 또는 지부장에 의한 지방본부 위원장 선출 등이 현재 논의되고 있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지난 3월 말 지부장 선거를 철도노조 사상 첫 직선제로 끝내고, 지방본부 위원장 선거와 본부 위원장 선거가 남아있는 상황으로 남은 선거의 일정과 방법 등에 대해 관심이 모아졌다.

민주철도투본은 "지난해 지부장, 지방본부 위원장, 위원장을 직선제로 선출하도록 규약개정을 해놓고, 선거를 하기 전에 지부장에 의한 선출을 논의하는 것은 지방본부 위원장 선거가 자신들에게 불리하다고 판단해 간선제로 회귀하려는 음모이며 본부 위원장 선거도 우려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철도노조가 임시대의원대회가 개최되는 대전지역관리역에 대해 경찰에 시설보호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주철도투본은 더 반발하고 있다.

한편 민주철도투본은 '간선제 회귀'와 둘러싼 의혹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며 17일 오후 철도노조 사무실을 방문하고, 철도노조쪽의 답변이 없을 경우 임시대의원대회 전까지 철도노조쪽에 강력 항의 등을 검토하고 있어 철도노조와 민주철도투본간의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