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실업자수가 103만5,000명, 실업률이 4.8%에 이른다는 통계가 발표된 가운데, 정부는 16일 오전 김송자 노동부 차관 등 10개 부처 차관이 참석하는 '실업대책 추진상황 점검 차관간담회'를 개최해 실업대책 상시점검반 구성 등 현장 중심의 실태점검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실업률을 하락시키기 위해 청년실업자 취업촉진, 중장년층의 전직지원, 장기실업자 자영업 창업 활성화, 3D업종 인력부족 해소를 위한 시책을 중점 추진키로했다. 정부는 실업대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상시점검반(노동부, 노동연구원 합동) 구성, 직업훈련 기관 일제점검, 시민단체 참여의 다중감시체제를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청년인턴 1만명에 대해서는 이달중으로 조기채용을 완료하고 청년IT 전문교육도 4월중으로 교육을 실시하며, 40∼50대 중장년층의 전직지원을 위해 오는 6월1일부터 전직지원프로그램 소용경비의 일부를 보조하고, 중고령자 특별 직업훈련과정을 이달중으로 집중운영할 계획이다. 장기실업자 자영업 창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점포임대자금 외에 초기시설자금(최고 1억5,000만원)을 지원하고, 지원기간도 3년에서 6년으로 연장할 계획이다. 3D업종 인력부족 해소를 위해 중소제조업체 등에 취업하는 실업자에 실업급여 잔액을 오는 6월부터 전액지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